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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안진단)전주역세권개발, LH와 전주시 대립 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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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안진단)전주역세권개발, LH와 전주시 대립 격화
  • 김영무 기자
  • 승인 2020.11.11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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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역 인근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LH와 도심 공동화가 우려되고 복합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구 지정 해제를 요구하는 전주시의 대립이 첨예하다. 특히 시민단체들까지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LH가 지난 10일 전주시와의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역세권 개발을 위한 지장물 기본조차 착수를 공식 발표하면서 대립에 기름을 부은 상태가 됐다. 
▲전주 역세권 개발 사업 계획
전주역세권 개발사업은 지난 2018년 국토부가 LH의 역세권 공급촉진지구 제안을 수용하면서 시작됐다. LH는 전주역 뒤편 우아동3가 장재마을 일대 106만5500㎡에 오는 2025년까지 모두 7834호의 아파트를 짓는 대규모 택지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민간임대아파트 3645세대와 공공임대아파트 1613세대, 분양 2130세대, 단독 164세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LH는 지난 10일 전주역세권 지장물 기본조사를 이달 말부터 본격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구도심 공동화와 복합개발 필요성에 따른 지구 지정 해제 요구 빗발
전주시는 지난 2018년 국토부의 지구 지정 수용 당시에 이미 지구 지정 잠정 보류를 건의한 데 이어 이듬해에 지구 지정해제를 요청하는 등 지속적인 반대 입장을 취해왔다. 대규모 아파트 건설에 따른 구도심 공동화 현상이 우려되는 데다 전주역세권이 아파트 중심의 부동산 개발이 아닌 전주의 관문답게 복합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다. 전주지역 주택보급률이 115% 정도로 높은데다 사업부지에서 그리 멀지 않은 송천동 천마지구에 3000여 세대 규모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예정인 상황에서 아파트 중심의 개발은 불가하다는 것이다. 구도심은 물론 우아동과 인후동 등 인근지역의 기존 공동주택 공실률 상승 등 공동화 현상이 심각하다는 우려에서다. 게다가 실수요자에게 필요한 공공임대는 1613세대로 20%에 불과한 반면 민간임대는 3645세대로 2배 이상 많이 계획한 것은 사업성에 치우친 부동산 개발이라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전주역의 기능보강 및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한 도입 시설 계획이 미비한데다 교통량 및 우·오수, 수도 용량 증대에 따른 기반시설 확충 계획도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도내 시민단체들 또한 전주역세권의 경우 사업 규모가 계획인구 2만374명, 7834세대로 최근 입주가 진행된 효천지구(67만3000㎡)보다 면적이 1.6배 크고 만성지구보다는 2355세대 더 많다"면서 “폭발적인 인구 증가로 인근의 동부대로 교통혼잡과 기반시설 부족, 바람길 차단 등도 우려되는 만큼 지구 지정을 해제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국토부와 LH의 전주시장 면담 주목
오는 13일 국토부는 LH를 대동하고 김승수 시장을 면담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의 불가피성을 강조하며 사업 계획 조정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분 수정을 통해서라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제시될 사업 조정계획안은 세대수 축소와 단계별 개발 등이 담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대수는 공동주택을 1259호 줄이는 대신 단독주택은 70호 증가하는 방안이다. 공공임대는 284호, 민간임대는 511호, 분양은 464호가 각각 줄어들게 된다. 또한 부지 개발도 2022년부터 3년간 일괄 추진하겠다는 당초 계획에서 2023년부터 2028년까지 2단계로 나눠 5년간 추진하고 입주 시기도 당초 2025년에서 2028년으로 연기하는 방안이 담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LH의 지장물 조사 착수 본격화와 가련산 지구 소송제기 등의 행보가 다음달 13일까지인 지구계획 승인 신청기한을 맞추기 위한 압박으로 해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역세권에 대규모 공동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구도심 공동화는 물론 전주의 관문으로서 복합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필요성에도 역행하는 것으로 지난 2018년부터 꾸준히 지구지정보류 및 해제를 요청해왔다"며 "자칫 수익성 위주의 부동산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현재 LH의 역세권 개발 계획은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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