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4:23 (금)
코로나19 대구 ‘엑소더스’ 대비, 특단대책 시급
상태바
코로나19 대구 ‘엑소더스’ 대비, 특단대책 시급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0.03.01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확진자 6명 중 5명 대구와 연관
전주에서 검사받고 확진된 사례 발생
대구 병상부족 등 엑소더스 현상우려
개별이동 확산 우려 속 특단대책 필요
전북도민 불안감도 고조, 방역 뚫릴라
분주한 선별진료소 코로나19 확산으로 전북지역 신천지 교인 1만2천여명에 대한 전화상담이 이뤄지고 유증상자들이 확인된 가운데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지난 28일 오전 전주시 보건소 선별진료소 의료진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백병배기자
분주한 선별진료소 코로나19 확산으로 전북지역 신천지 교인 1만2천여명에 대한 전화상담이 이뤄지고 유증상자들이 확인된 가운데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지난 28일 오전 전주시 보건소 선별진료소 의료진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백병배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경북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불안감에 전북 등 타지역으로 이동했다가 확진판정을 받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대구지역 병상부족으로 자가격리 중 사망자가 속출해 엑소더스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부의 특단 대책이 요구된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달 29일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A모씨(53‧남)는 대구 달서구에 거주중이지만 전북 전주에 사는 동생의 권유로 전주 예수병원 선별진료소를 홀로 찾아 검사를 받고 확진된 사례이다.

A씨는 지난 24일부터 오한과 근육통 등 코로나19 의심증세가 지속됐지만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선 대구에서 검체채취 등의 검사를 받는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전주를 찾았다. 대구는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과 의료진조차 부족해 절반가량이 자택에서 자가격리 중이다.

특히 자가격리 중인 확진자 2명이 사망하면서 대구시민들의 불안감은 공포감으로 바뀌고 있다. 이 때문에 상당수의 대구 시민들은 친인척과 지인들이 거주하는 비교적 환자발생이 적은 전북 등 타 지역으로 이동하고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 다른 사례인 대구 동구에 거주하는 70대의 B씨 부부는 대구지역 상황을 우려한 아들의 권유로 지난 달 20일 군산 아들집으로 이동했다. B씨 부부 하루차이로 지난 달 26일과 27일 모두 확진됐다.

앞선 A씨와 B씨부부 등 3명은 대구에서 전북으로 유입된 후 확진된 사례이다. 이들은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며 자차로 이동했다. 하지만 전북에서 이들에 의한 접촉자가 모두 13명이 발생했고, 접촉자들은 별다른 이상증세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들 3명의 대구시민 유입사례 이외에도 더 많은 사례가 있지만 방역망에서 걸러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대구에서는 하루 수백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이미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섰지만 병상이 부족, 절반가량이 입원과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아니라 의심증세를 보여도 선별진료소 등에서 제때 검사조차 받을 수 없다. 이 때문에 A씨와 B씨 부부와 같은 사례가 전북 이외의 지역에서도 다수 발생하고 있다. 또한 이들이 다녀간 동선상의 시설은 폐쇄 또는 명단이 공개되면서 선의의 피해도 입고 있다.

A씨가 다녀간 전주 라마다호텔은 당일 전주시와 언론의 명단공개로 지난 29일부터 투숙객들이 서둘러 떠나는 모습도 연출됐다. 가장 큰 문제는 보건당국의 방역망에 걸리지 않은 더 많은 대구시민 유입 과정에서 혹시라도 코라나19 전국 확산의 빌미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전북지역 확진자 총 6명 중 첫 번째 환자인 군산 60대 여성을 제외한 나머지 5명은 대구시민(3명)이거나 대구를 방문한 도민(1명)에 의해 감염(1명)된 사례이기 때문이다. 전북도민들도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도 방역당국은 지난 1일 긴급재난안전 문자로 '전북에 머물고 있는 대구경북 주민 또는 최근 대구경북을 방문한 전북도민 중 유증상자의 신고를 요청'하고 나섰다. 하지만 대구시민의 개별유입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정부차원에서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내 코로나19 발생현황 자료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하며 대구경북 주민유입에 대한 정부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도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면서 "환자 치료 등의 부분도 함께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