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시군이 관리하고 있는 소규모 항구들이 갯벌 퇴적현상 등으로 제 기능을 못하고 있어 개선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소규모 항구는 군산과 부안, 고창 등을 중심으로 총 26개소가 운영 중이다.
그러나 일부 어항들은 갯벌 퇴적 등으로 소형어선조차 드나들지 못한 만큼 유명무실해지고 있으며 만조 시에만 짧은 시간 이용할 수 있는 일회용 항구로 전락하고 있다.
군산 섬지역 등 도서지역에 위치한 19개 소규모 항구는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부안과 고창 등 육지부에 접한 7개 항구의 경우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태풍 등 악천후 시 어선들이 대피할 수 있는 피항 시설이 전무한 상황이며 접안조차 어려워 먼 바다 한가운데 배를 정박해야 하는 실정도 빚어지고 있다.
그러나 관리주체가 재정상태가 열악한 일선 시군에 있다 보니 항구 확장 등 여건개선은 물론 보수작업조차도 엄두를 못 내고 있는 상태다.
정부차원에서 연간 30억원 규모의 지원비가 배정되지만 이 금액으로 도내 전체 소규모 항구를 정비하기에는 최소 10년 이상의 기간이 걸려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내 소규모 항구 정비를 위한 정부지원책 모색과 함께 도비지원이 가능한 어촌정주어항 지정 등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전남 등 인근 지자체의 경우 소규모 항구에 대한 통·폐합과 함께 국가·지방어항으로의 승격을 모색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도는 소규모 항구를 중심으로 도비지원까지 가능한 어촌정주어항 지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어촌정주어항으로 지정될 경우 기존에 지원되던 도서개발사업비 등이 사라져 이조차도 일선시군들은 꺼려하고 있다.
군산지역의 경우 매년 도서개발사업비로만 70~80억원이 지원되는 상황에서 정주어항 지정이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소규모 항구의 경우 관리권한이 일선 시군에 있는 만큼 실질적인 투자가 어려운 실정이다”며 “여건이 가능한 항구를 중심으로 어촌정주어항 지정 등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김운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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