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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현대重정상화로 지역경제 살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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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현대重정상화로 지역경제 살리자”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6.07.25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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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계 "노사합의" 촉구 vs 노동계 “노동자의 희생만 강요” 비판
▲ 전북 경제인들 "현대차 정상화로 지역경제 살리자" 전북지역 상공회의소와 전북테크노파크, 전북경제통상진흥원 등 경제단체가 2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정상화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경제를 살리자"고 촉구하고 있다. 백병배기자

전북지역 경제단체들은 어려움에 처한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노사합의 촉구와 정부발주 계획물량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도내 경제단체들이 도민과 노동조합의 전향적인 자세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구한 것과 관련, 노동계는 대기업 등 사용자편에 서서 노동자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25일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와 한국무역협회 전북지부,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부, 전북경영자총협회 등 경제4단체를 포함해 전북테크노파크, 전북경제통상진흥원 등 12개 경제단체는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주상공회의소 이선홍 회장은 “현대차 전주공장은 자동차 불모지였던 전북이 상용차 메카 꿈을 꿀 수 있도록 만들어준 지역발전의 일등공신이다”묘 “글로벌 Top-5 상용차 업체로 도약하겠다는 현대차의 야심찬 계획이 노조와의 협상 부진으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고 강조했다.

경제단체에 따르면 현대차 전주공장은 단일버스 수출계약으로 사상 최대인 780억원 규모의 투르크메니스탄 시내버스 수출계약을 수주해 오는 12월말까지 생산 완료를 위해서는 생산량의 30% 이상의 증량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대차는 노조의 부분파업에 따라 투르크메니스탄 시내버스 물량 500대를 비롯해 전주공장 버스생산 물량을 타 지역에서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어서 노조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도내 경제단체들은 “지금 논의되고 있는 수주물량의 타 지역 이관이 현실화된다면 이관 규모에 비례하는 경제효과 감소와 일자리 역시 유출될 것이다”면서 “200여개에 이르는 협력업체 도산속출 등 전북 경제에도 악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노사 합의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조선업계 불황의 여파로 존폐의 위기에 처해 있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정상화를 위해 정부의 지원대책도 요청했다. 정부가 최근 추경을 통해 조선업계 수주불황 타개를 위해 관공선 등 61적을 신규발주 할 계획인 가운데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을 요청했다.

경제단체들은 “현대차 전주공장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현재 처해 있는 위기는 전북경제의 위기이다”며 “전북 등 지자체와 정치권, 도민 모두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뜻과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경제단체들이 현대차 전주공장 노사합의를 촉구하고 나선 것과 관련,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경제위기를 운운하며 노동개악을 순순히 받아들이고 파업을 중단하라는 사용자 측의 선동까지 터져 나왔다”고 비판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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