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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내버스 노사 갈등 심화…버스 대란 재현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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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내버스 노사 갈등 심화…버스 대란 재현 우려
  • 최홍욱 기자
  • 승인 2015.09.16 19: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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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내버스회사 대표들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한동안 잠잠했던 시내버스 논란이 시작돼 지난 2012년 ‘시내버스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지난 15일 전주 시내버스회사 대표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시내버스 적자 노선에 대해 강제운행을 시키면서 손실분의 85% 정도만 지원하고 있다”며 “준공영제 운영도 아니고 경영자율권을 보장하지 않으면서 손실금의 일부만 보존하는 시내버스 정책은 회사가 망하라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주시 시내버스 정책이 특정 성향의 시민이나 단체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며 “업체들은 이들 시민과 단체들로부터 상습적으로 고소·고발을 당하고 있어 정상적인 업무가 힘들 정도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16일 전주 시내버스 완전 공영제 실현 운동본부와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전주 시내버스 업체 준법·상식 경영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시내버스 사업주들의 준법, 상식 경영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며 “장기간 반복되는 전주시내버스 노사관계 파행 이유는 사업주 개인 이해에 따라 노동조합을 비상식적으로 탄압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주들이 감차와 노선축소를 전주시 협박용으로 내걸었다면 협박에 그칠게 아니라 이를 실행하라”며 “공영제 등 대안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면 이미 적자 대부분을 보조금으로 지원받기 때문에 추가 재정은 미미하다”고 설명했다.

단체는 “전주 시내버스에 투입되는 보조금은 이미 준공영제를 시행중인 타 지자체보다 버스 대당 보조금은 훨씬 큰 규모다”며 “시내버스 승객을 늘리기 위한 자구노력 없이 보조금에만 의존하는 무책임한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버스업체는 안전부품 제거 운행, 저상버스 보조금 유용 등 공영제운동본부의 지적 내용은 사실로 밝혀져 사법처리를 받았다”며 “특정 성향 집단에서 제기한 고발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는 사업주의 주장은 적방하장의 극치다”고 반박했다.

마지막으로 운동본부는 “사업주들이 비도덕, 불법적인 방법을 사용해 계속 운영할 경우 예정대로 오는 21일과 22일 버스파업을 진행할 것이다”고 예고했다./최홍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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