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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수능 끝난 고3 단축수업-편법 출결 처리 금지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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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수능 끝난 고3 단축수업-편법 출결 처리 금지 지침
  • 소장환
  • 승인 2006.11.21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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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장 "탕상행정 표본"

대입수학능력시험이 끝난 뒤로 고교 3학년 교실이 파행 운영되고 있는 것에 대해 교육당국이 정상운영을 당부하고 나섰다가 ‘탁상행정’이라는 비난만 사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1일 열린 시·도 교육감 회의를 통해 지난 16일 수능이 끝난 이후 고3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무리한 단축수업이나 편법적인 출결처리 등 교육과정이 파행적으로 운영되는 학교에 대한 철저한 지도를 당부했다.

교육부는 각 학교별로 방과후 논술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해 주제별 맞춤형 논술지도를 강화하도록 하고, 고3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철저히 해 고교 생활을 바람직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특별히 관심을 가질 것도 주문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부의 지침에 대해 교육현장의 목소리는 달랐다.

전주 A고교의 한 교사는 “현실적으로 수능 이후에 어떻게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느냐”면서 “기말시험까지 다 끝난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할 수도 없는데 오전부터 오후까지 멍하니 붙잡아둘 필요도 못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사는 “차라리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출석을 인정해주는 편법을 쓰더라도 그 시간에 대학 진학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다양한 교양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옳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고교의 진학담당 교사도 “국가에서 시행하는 수능 자체가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마치기도 전에 전 범위를 대상으로 시험을 치르고 있다”면서 “현재 수능 제도 아래서는 고3 교실이 파행 운영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불만은 학부모도 마찬가지다. 이번에 수능을 치른 고3 수험생은 둔 학부모 B씨(전주시 금암동)는 “주요 대학들은 입시에서 논술의 비중을 두고 있는데, 학교에서는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는 소수의 상위권 학생들만을 위한 논술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할 계획은 없는 것 같다”면서 “그냥 학교에서 시간을 죽일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한탄했다.

B씨는 또 “수도권 학생들은 근처에 논술학원이라도 있지만 지방에는 그런 혜택마저 없어 서울로 보내야 하는데, 이 눈치 저 눈치 보다가 지방 아이들만 쳐지는 꼴”이라고 토로했다.

전북도 교육청 관계자도 “이 시기만 되면 곤혹스럽다”면서 “정부의 교육정책이 사교육을 조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도 일선 학교만 공문 한 장으로 억누르려 하는 것은 교육부의 탁상행정”이라는 불만을 드러냈다. 소장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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