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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도마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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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도마위
  • 윤동길
  • 승인 2006.11.16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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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행정사무감사서 추진의지 부족 지적


본보가 지난 8월부터 최근까지 8차례에 걸쳐 집중 조명한 전북도의 ‘자기부상열차 유치의지 실종’이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16일 기획관리실에 대한 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영근·권창환 의원은 김완주 지사가 후보시절 내건 자기부상열차 사업이 선거를 겨냥한 ‘선거용’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김 의원은 “전주시장 당시 민선3기 도정과 마찰을 빚으면서까지 내걸었던 자기부상열차 사업이 당선이후 도의 주요 정책의제로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도민과 약속한 사업인데도 도의 추진의지가 없다는 것은 도민에 대한 일종의 배신행위다”고 질타했다. 

김 지사는 당초 새만금-익산역(22km)구간을 연결하는 자기부상열차 유치를 공약사업으로 추진했다.
하지만 당선 이후 발간된 도의 공약집 ‘하나되어 전북을 바꿉시다’에는 △익산역-혁신도시간(20km·사업비 1조원) △비응도-대야역간(27km·사업비 1조3500억) 등으로 변경됐다.

또 “당시 후보시절 익산-새만금 구간에 자기부상열차를 연결하면 전북이 잘 살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지적하며 “전혀 타당성 조사 없이 구간을 변경한 것은 속임수다”고 꼬집었다.

특히 김 의원이 박성일 기획관리실장 등에게 현재 건교부의 자기부상열차 사업 추진상황을 물었으나 제대로 알고 있는 공무원이 없어 도의 추진의지를 의심케 했다.

김 의원은 “10분도 안되는 거리를 누가 비싼 요금을 주고 자기부상열차를 이용 하겠냐”며 “사업 추진이 어렵다면 솔직하게 밝혀야 도민이 민선4기를 믿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에 이어 권창환의원도 도의 자기부상열차 추진의지 부족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권 의원은 “자기부상열차 자체만으로 관광효과를 유치할 수 있다는 것에 동감할 수 없다”며 “자기부상열차 자체가 관광 상품이면 비행기도 관광 상품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또 “1조8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자기부상열차 보다는 차라리 도내 관광인프라 확충에 투자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할 것”이라며 일갈였다. 

박성일 기확관리실장은 “이사업이 충분한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며 “이 사업을 유치하면 실질적인 파급효과가 크다고 보는 만큼 유치노력을 계속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건교부는 오는 2012년까지 6년간 총 사업비 4500억원을 투자해 도심형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7km구간에 대해 올 연말이전에 주관연구기관을 선정해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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