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의 수수료 이익 때문에 이같은 일이 종종 발생하며 민원의 소지로 다가온 게 비단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수수료로 받는 금액이 미미해 남은 것이 없다면 한번 에 많은 금액을 충전하게 끔 유도하고 싶은 건 인지상정일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소액충전을 요구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주머니 사정이 그리 넉넉하지 못한 서민이나 학생층이라는 점이다.
오늘도 소액충전 거부 관련 각종 민원이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다. 한 교통카드 이용자가 게시판에 남긴 소액충전 거부 신고 건에 대한 답변을 보면, 소액충전 거부가 왜 이처럼 빈발하는지 추측할 수 있다.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때 해당 업소에 지급되는 수수료가 아주 미미한데다, 한번 충전 승인을 받을 때마다 전화비가 공제된다면, 실질적으로 수수료는 1% 미만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실 이득이 거의 없다는 답변이기 때문이다.
충전소가 충전기 선수금을 입금하고 고객에게 충전을 해주면, 교통카드사가 충전 금액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지급해야 하지만 충전기 선수금은 얼마를 입금하든 관계없다. 소액 충전 거부에 대해 관계자는 “충전기를 설치할 때 고객이 원하는 금액을 1000원부터 충전해 주라고 권고하지만 그들의 사정을 알기에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교통카드 소액 충전은 후불 교통카드(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는데다가 고액권을 갖고 다니기도 어려운 학생이나 저신용자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여러 상황을 종합해 볼 때 이 문제는 빨리 해결되기는 어려울 듯하다. 당분간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시민들은 가까운 충전소에 1만 원 이상을 들고 가는 계속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현실이다. 행정 당국이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할 경우, 충전업 포기 등으로 또 다른 불편이 우려된다. 때문에 금융기관, 인터넷을 이용한 충전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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