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의 민원 해소, 투명한 관리·운영 효율성 향상 기대
군산시가 공동주택 관리의 투명성 향상과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전방위적 감사를 실시했다.
우리나라 인구의 60%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거주하고 있으나, 공동주택 관리·운영에 있어서는 적지 않은 마찰과 갈등이 발생되고 있다.
이번 감사는 전북도 주관 2개 단지와 시 주관 2개 단지 등 4개 단지를 대상으로 공동주택 관리 전반에 대해 이뤄졌다.
감사반은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전문감사관 3인을 위촉해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주요 감사 사항은 관리비 회계상태, 장기(특별)수선충당금 사용, 공사·용역 발주, 입주자대표회의 등 자치기구 운영에 대한 감사를 펼쳤다.
감사 결과, 관리규약 및 사업자 선정 지침 등 규정 위반사항은 시정명령 조치했으며, 경미한 사항은 현지 시정토록 했다.
시는 앞으로도 감사 강화를 통해 각종 규정 위반을 바로잡고 투명하고 건전한 공동주택 운영·관리의 정착과 화합·상생의 공동체문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운영자의 온라인 교육 이수 의무를 강화하고 위반사례를 이웃 단지에도 공유·배포하는 등 행정지도를 지속적으로 펼쳐 투명하고 신뢰받는 공동체문화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군산=김종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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