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2:58 (금)
[칼럼] 직장내성추행 피해를 당했다면 신중하게 대처해야
상태바
[칼럼] 직장내성추행 피해를 당했다면 신중하게 대처해야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2.09.15 17:2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법인 이든 박보람 성추행전문변호사
법무법인 이든 박보람 성추행전문변호사

몇 년 전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했던 이슈의 중심에는 미투운동이 있었다. 자신이 당한 성추행이나 성희롱, 성폭행과 같은 사례들을 인터넷에 폭로하는 것이 미투운동의 내용이다.

과거에는 그저 숨기기에만 급급했던 성 관련 범죄에 대해서 피해자가 직접 나서서 사건을 폭로한다는 점에서 성적인 범죄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대처가 크게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직장내성추행 사례는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고용노동부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2016년에는 426건 정도였던 직장에서의 성추행 사건은 2020년 통계가 무려 1624건으로 나타난 바 있다. 단순 계산으로도 4배 가까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는데, 과거와는 달리 피해자들이 성추행 사례를 숨기지 않고 적극적인 대처를 하면서 집계가 늘어났다고 해석이 되기도 한다.
 
다만 여전히 직장에서 발생하는 성추행사례에 대해서 처벌이나 징계가 적극적으로 진행되지 않다는 점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사내에서 성추행사건이나 성희롱사건이 발생하더라도 피의자가 상급자인 경우가 많아 처벌이 흐지부지 넘어가게 되는 경우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나 회사 내에서 성추행사실을 공론화하는 경우에도 오히려 피해자나 제보자가 직장 내 따돌림을 당하거나 인사고과에서 불이익을 받는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내성추행의 피해를 입었다면 신중하게 사건에 대처할 필요성이 있다. 일단 직장에서 성추행 피해를 입었다면 성폭력특례법에 의거하여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이 성립된다. 해당하는 규정에서는 업무나 고용, 그 밖의 관계로 인해 자신의 보호나 감독을 받아야 하는 사람에게 위계나 위력으로 추행을 하는 경우 범죄가 성립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은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처벌한다.
 
성범죄상담과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법무법인 이든 박보람 성추행전문변호사는 “직장내성추행은 기본적으로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에 해당하는 내용이지만, 구체적인 정황에 따라 강제추행이 적용될 수 있다”면서 “강제추행은 형법에 따라 강력하게 처벌되는 성범죄인 만큼 사안을 구분하여 법적대응을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위력에 의한 추행은 간접적인 추행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폭행이나 직간접적인 협박 등을 동원하여 추행을 했다면 강제추행이 성립할 수 있다. 강제추행죄는 형법 제298조에 따라 징역형 10년 이하 또는 벌금형 1500만원 이하로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되는 사안이다. 따라서 자신이 성추행으로 피해를 입었다면 성추행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내용과 처벌 가능성 등을 확인하고 법적 성추행대응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법무법인 이든 박보람 성추행전문변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2-09-17 07:20:07
삼성백수현부사장을 예술복지재단에 가서 강제추행으로 신고했고 강상현연세대교수 국민권익위원회에 방통위 국감위증으로 신고했고 연세대삼성SBS기자협회 이찬희변호사를 대한
변호사협회 윤리팀에 고발했다. 이런 부조리가 어디있나!
자화자찬까지 하는데 공익을 왜 해요? 공익ESG가 해외비용
처리도 7년동안 안해주는 윤미향같은거던데. 이재용회장 재판망해라. 너네들 잘못이야. 인도아랍에서도 삼성연세대미투폭언 소문났어. 법원에서 사진찍어갔다. 이재용회장보다 이매리잔고가 더 중요하다. 엄마생활비 못드린지 10년째다. 윤미향같은것들아. 피해구제를 위한 노력은 전혀 하지않았으니 벌금내세요.
홀어머니 외동딸가장입니다. 이재용회장 재판망해라! 옥시같은 삼성연세대방통위가 십년동안 사과한거 본적없다.
벌금내세요.

이매리 2022-09-17 07:10:30
아빠임종전후 손가락으로 찌르고 지퍼내려 거시기를 먹으라고 강요했던 SBS삼성백수현을 삼성에서 감싸주고 강상현연세대교수도 2019년 방통위국감에서 그런일 없었다 위증을 하며 제게 법적조취한다며 협박했는데 한국이 버린거지. 사과한 사람
아무도 없었고 답변도 없었는데 준법인권? 삼성준법위원회 20일 정기모임때 또 뭐라고 나발될건지 이재용회장 재판망해라417호 법원에서도 소리칠거니 너네들 제대로 답변할때까지
재판방청가서 타도 삼성연세대! 포스코보다 못한 삼성연세대 벌금내라고 또 소리칠거다. 이재용회장측변호사들도 인성들이 못돼먹었어. 피해자엄마돈까지 뜯어먹고 공익이라고 자화자찬까지 답변도 안하고 쌩까는데 가만있는게 병신이지. 20일 삼성사옥에서 일인시위할거니 삼성준법위원회 사기기사내지마.
이재용재판망해라!

이매리 2022-09-16 14:50:47
삼성준법위원회에 2월부터 메일보냈는데 답변도 없어서
이찬희변호사, 삼성백수현김규형부사장, 강상현연세대교수 피해구제 입금답변받을때까지 계속 얘기하고 재판방청갈께요.
십년동안 속이고 이용하고 자리보전들 잘하면서 사과도 없었다
그런식으로 살지마라. 내 돈 다 내놔.

이매리 2022-09-16 14:44:36
이재용회장은 산재은폐강요 강제추행범변태 SBS백수현부사장을 감싸주나요. 그러니 피해자와 조정중재합의가 안되는거에요. 어제 오전재판끝나고 417호 법원에서 포스코보다 못한
삼성연세대 벌금받으라고 소리쳤어요. 타도 삼성연세대! 책임
회피하는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를 대한변호사협회
윤리팀에 고발했어요. 변호사윤리강령은 왜있는건데 이재용회장 형사재판과도 회사문제라고 계속 얘기하라고 하셨네요.
피해구제를 위한 노력은 전혀 하지않고 시간끌고 자화자찬
사기나치는데. 소통?인권? 투명성? 해외비용처리도 7년동안 안해주는 공익ESG는 사절한다는 피켓 법원에서 사진찍어갔어요. 5월24일 예술인권리보장법 공청회가서도 말했는데 25일 시행되니 피해구제입금 답변해보세요. 돈 제대로 받을때까지 재판갈께요.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