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30 21:29 (화)
'분양가 갈등' 쿠팡, 완주 물류센터 건립 철회
상태바
'분양가 갈등' 쿠팡, 완주 물류센터 건립 철회
  • 홍민희 기자
  • 승인 2022.07.24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약 당시 3.3㎡당 64만5천원
외부 요인으로 토지 가격 상승
완주군 83만 5천원 최종 제시
이견 차이로 투자철회 의사 전달
도내 타시도 선회 가능성에 주목
쿠팡(주)-전북도-완주군 투자협약식이 26일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송하진 도지사, 박대준 쿠팡(주) 대표이사, 박성일 완주군수, 안호영 국회의원, 송지용 도의회의장, 김재천 완주군의회의장 등이 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백병배기자
쿠팡(주)-전북도-완주군 투자협약식이 지난해 3월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송하진 도지사, 박대준 쿠팡(주) 대표이사, 박성일 완주군수, 안호영 국회의원, 송지용 도의회의장, 김재천 완주군의회의장 등이 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백병배기자

지난해 3월 미국 나스닥 상장 이후 첫 한국 투자로 기대를 모았던 쿠팡 물류센터 완주 건립이 사실상 무산됐다. 토지 분양가를 둘러싸고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섰기 때문이다.

하지만 쿠팡이 전북지역에 물류창고 설립 계획을 전면 철회할 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인 만큼 다른 시군으로 선회할 수 있을지를 두고 전북도의 교섭력이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관련기사 2면>

22일 전북도와 완주군 등에 따르면 쿠팡 측과 군청 관계자들이 막바지 분양가 협상을 시도했으나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쿠팡이 최종적으로 투자 철회 의사를 전달했다.

이는 지난해 3월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맞손을 잡은지 1년 4개월 만이다.

쿠팡의 완주 물류센터 투자는 뉴욕증시 상장 이후 벌어들인 자금으로 진행하는 국내 첫 투자였다는 점에서 전북도와 완주군은 일찍이 샴페인을 터트리기도 했다.

광주를 제외하면 물류센터가 없는 호남권과 충청권을 일일배송권, 즉 '로켓생활권'으로 흡수하기 위한 발판으로 전북을 선택했던 만큼 향후 물류센터가 건립된다면 기대되는 예상 일자리 창출만 최소 500여명, 관련 업종까지 고려하면 최대 2000명까지 전망됐다.

쿠팡은 완주의 테크노벨리 제2산업단지가 공시지가는 비싸도 인근 교통여건과 접근성이 뛰어난 만큼 향후 호남·충청권 포섭을 위한 거점으로 충분하다는 판단 하에 신규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결국 그 '비싼' 공시지가가 투자 발목을 붙잡았다.

투자협약 당시 토지 분양 비용은 3.3㎡당 64만 5000원에 합의했으나, 이후 토지 가격이 오르는 등의 외부 요인으로 인해 완주군은 20만원 가까이 오른 3.3㎡당 83만 5000원을 최종 제시했다.

쿠팡은 당초 예상치였던 10% 수준의 변동폭을 넘어선 25% 이상의 토지 상승률에 대해 납득하지 못하면서 완주군와의 이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결국 계약 파기에 이른 것이다.

쿠팡 측은 "완주군이 투자협약상 합의된 토지 분양가보다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하다가, 일방적으로 협의 없이 해당 토지에 대한 일반 분양 공고를 냈다"며 "투자협약의 여러 합의사항들 또한 완주군이 이행하지 않아 협약을 추진하기 어려워진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다"고 밝혔다.

완주군은 쿠팡과의 설립이 타결되지 않은 점을 인정하면서도 산단 분양 활성화 차원의 다각적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쿠팡 물류센터가 들어오기로 했던 테크노밸리 제2산단은 분양대상 산업시설용지 119만 493㎡ 중에서 16개 기업과 매매계약을 완료해 30%를 넘긴 분양률을 보인 만큼 또 다른 기업유치를 통한 산단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것.

이번 계약 파기가 단순히 비용 절충에 실패한 것을 넘어 신의의 문제로까지 번지면서 완주군과의 재협상은 어렵겠지만, 타 시도와의 접촉 가능성까진 닫히지 않은 만큼 전북도가 어떤 대안책으로 쿠팡을 다시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 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불가피한 토지 원가 상승률로 인해 이번 계약이 끝까지 마무리 되지 못한 점은 있지만, 다른 지역의 산단과의 매칭도 고려하면서 대응책을 모색 하겠다"고 밝혔다.

홍민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