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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도로망 구축확충에 따른 역외 유출 차단 고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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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도로망 구축확충에 따른 역외 유출 차단 고심
  • 윤동길
  • 승인 2008.02.18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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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는 거미줄처럼 얽힌 도로망을 타고 전북의 물류와 산업, 관광 등이 역외로 유출될 위험이 높아지면서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18일 김완주 지사는 전주-광양간 고속도로가 뚫리면 군산항 등의 물동량이 광양항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뒤 도로망 구축사업이 지역에 득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볼 것을 해당부서에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중앙정부의 계획에 의존하지 말고 지역 내 인구는 물론 물류, 관광, 산업 등 유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인 대응방안 모색에 착수했다. 

실제로 도로망 발달로 전남?광주와 대전권에 가까운 무주와 고창, 순찬, 남원 등 도내 외곽접경 지자체의 경우 사실상 이들 지자체의 경제권에 놓였다. 

새만금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르면 영남권의 물동량과 관광객 유치 등을 위해 동서횡단 도로망과 철도 건설사업도 구체화될 전망이어서 자칫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있다. 

또 도로망 구축과 더불어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고속철로 연계된 지자체들로 도내지역의 인구와 물류, 산업 등이 유출되는 이른바 ‘파이프 현상’도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도는 중앙단위 계획과 연계하되, 전북 중심의 중장기 도로망 구축계획을 수립해 중앙계획에 적극 반영시켜 나간다는 복안이다.

특히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태권도공원, 새만금, 공항, 신항만, 공단 등과 연계한 도로망 구축을 통해 유출을 우려하기 보다는 유입될 수 있도록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여기에 새만금 등을 중심으로 한 동서내륙 횡단간선 국도망 구축 등을 통해 동부권과의 연결은 물론 영남권 관광객을 유치하고 기업유치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지역이기주의 논란은 물론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도로망 구축사업의 경우 국가사업이 대부분이어서 광역지자체 차원에서 접근이 요원한 상태여서 난항이 예상된다. 

도의 한 관계자는 “도로망을 무조건 잘 갖춘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면서 “도로망 구축 시 기업과 관광객 등 유출이 아닌 유입이 되도록 심도 있는 검토 등 신중하게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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