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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과서 보조교재 공동개발 방향성 전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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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과서 보조교재 공동개발 방향성 전환을
  • 전민일보
  • 승인 2018.05.18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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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교육청이 주도로 추진됐던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현장 배포가 차일피일 늦어지고 있다.

김승환 교육감은 지난 2015년 11월 당시 박근혜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계획을 발표하자 보조교재 제작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이에 강원과 세종, 광주 등 3개 교육청이 동참하면서 지난 2016년 3월 공동개발에 나서기로 협약도 체결했고, 35명으로 구성된 집필진이 집필 작업에 돌입했다. 국정교과서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큰 탓에 지역 내에서도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됐다.

역사 보조교재는 각각 지역의 역사를 반영하고, 민주와 인권·평화 등 인간의 보편적가치와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사료를 제시할 계획이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2학기부터 교재가 보급이 완료됐어야 한다.

지난해 3월 도교육청은 고교 교재는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고, 중학교 교재 역시 완료단계라고 밝혔지만, 교재 발간을 위한 출판사가 나타나지 않아 올해 2월로 보급시기를 다시 미뤘다.

그런데 올해가 벌써 5월이다. 올해 2학기부터 보급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교육청은 6월 중순께 최종 마무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지만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제점도 있어 보인다.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공동제작의 명분과 취지가 약화된 점이다.

박근혜 정부가 대다수의 학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하려던 국정교과서는 철회됐고, 촛불 혁명으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다.

전북 등 4개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역사교과서 보조교재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국정교과서가 일선 학교현장에 보급되면서 발생할 예상 가능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역사 바로세우기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제는 보조교재가 학생들에게 혼선을 줄 수도 있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교육청은 국정교과서 대안이 아니라 새로운 역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보조교재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한다.

지난 2년간 국정교과서에 대항에 집필이 이뤄진 점을 감안할 때, 보조교재 최종본이 발표되면 교과서 내용 등을 놓고 또 다른 논란을 불러올 수도 있다. 따라서 방향성을 재설정해야 할 시점이다.

지역의 역사·문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수록된 교과서가 부족한 상황에서 철저하게 지역화를 통해 보조교재로써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공통의 대응사안이 사라진 만큼 다시 여론을 수렴하는 절차를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당초 계획대로 강행한다면 왜 보조교재가 필요한지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를 충분히 이해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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