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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서대전역 경유,‘호남 정치력 심판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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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서대전역 경유,‘호남 정치력 심판대다’
  • 전민일보
  • 승인 2015.01.27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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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논란이 갈수록 확전되는 양상이다. 대전지역에서는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지역상생 발전을 위한 것이라는 궤변을 들어 놓고 있다. 대전시 인구 153만명 중 30% 가량이 호남에 연고를 두고 있어 서대전역 경유가 필요하다는 게 그들의 주장이다.

저속철 논란에 대해서도 대전시와 이 지역 정치권은 호남선 KTX의 일부 노선만 경유하니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일축한다. 그러면서 호남권 주민들은 오히려 다양한 철도 이용노선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받을 수 있게 된다고 역설한다.

마치 호남권에 생색을 내듯이 서대전역 경유를 주장하는 그들의 인식에서 거만함마저 묻어난다. 525만명의 호남인구가 153만의 서대전 인구를 위해 또 다시 희생을 감수해야 할 이유로 충분하지 못할뿐더러, 오히려 호남의 민심을 들끓게 할 뿐이다.

대전시의회가 주장하는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는 국토균형 발전 및 보편적 교통복지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논리는 어디까지나 그들의 시각일 뿐이다. 국가 정책적으로 대전은 역대 정부에서 큰 수혜를 입어왔다.

서대전역 경유가 현실화되면 1시간 생활권을 추구하는 고속철 건설사업의 취지가 상실될뿐더러, 전국 각지에서 자신들의 지역에 KTX 일부 노선을 경유시키려는 시도가 뒤따를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서대전역 경유는 세종역 신설 또는 경유 문제로 확산될 우려마저 제기된다. 누더기 KTX로 전락해 기존의 새마을호 철도와 별반 달라질 것 없이 예산만 축낸 꼴이 될 수도 있다. 충청권에서 KTX 서대전역 경유 문제를 충청권의 위상 확대에 걸맞게 반드시 관철해야 할 정치적 과제로 제시하기에 이르고 있다.

전북과 전남, 광주 등 호남권 3개 시도가 서대전역 경유 반발 성명서를 발표하며 모처럼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정치적 위상이 밀리는 상황에서 방심해서는 안 된다. 이미 충청권은 호남 인구를 추월해 ‘영충호’시대가 도래했다고 그들 스스로 자화자찬하고 있다.

전북 등 호남권 단체장과 정치권은 호남권 전체발전과 지역민들이 또 다시 상실감과 자괴감에 빠지지 않도록 머리를 맞대고 강력한 대응에 나서야 할 것이다. 서대전역 경유 논란이 현실로 이어진다면 그 책임은 호남권 단체장과 정치권에 있다할 수 있다.

호남은 항상 힘 있는 지역의 이기주의에 희생과 양보를 강요당해왔다. 서대전역 경유 문제는 저속철 논란을 떠나 혁신도시 완공에 따른 이전기관 종사자 이주효과 반감과 인구유출을 가속화 시킬 우려도 있다. 호남 단체장과 정치권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정치적 타협에 나서서는 안 될뿐더러, 추가적인 경유 논란이 없도록 확실하게 매듭짓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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