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30 21:29 (화)
오만한 '새정치', 전북도민의 심판은 매서웠다
상태바
오만한 '새정치', 전북도민의 심판은 매서웠다
  • 특별취재반
  • 승인 2014.06.05 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1시 기준]기초단체장 14석 중 절반 무소속 후보에게 내줄 위기

 
새정치민주연합이 정치적 텃밭에서 크게 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6·4지방선거에서 무소속 후보와 주요격전지를 내주면서 정치적 텃밭에서 심각한 수준의 정치적 내상을 입었다. 새정치연합은 김제와 임실 등 2곳을 뺀 12곳에서 승리를 자신했으나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예상을 완전 빗나갔다.

지난 선거에서 김제를 제외한 13개 시장군수를 모두 석권했으나 이번 선거에서는 오전 1시 현재 무소속 후보에게 최대 8곳을 내줄 위기에 처했다. 최종 결과를 떠나 사실상 참패했다. 새정치연합이 승리한 6곳에서도 순창을 제외하고는 압도적으로 승리하지 못했다.

이번 지방선거는 차기 총선구도의 발판이라는 정치적 의미를 담고 있어 향후 전북 정치권의 지형도에 상당한 변화마저 감지된다. 지역정가와 전문가들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숨은 표심’이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대이변을 연출해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텃밭서 ‘무소속 태풍’ = 6·4지방선거 과정에서 새정치연합의 공천·경선파동 이후 구축된 무소속 연대가 대이변을 연출해냈다. 당초, 6명의 무소속 후보가 출마한 임실군수 선거 이외에는 새정치연합 후보가 승리할 것이라는 정가의 예측이 모두 어긋났다.

무소속 후보의 돌풍이 분 곳은 익산(박경철), 김제(이건식), 진안(이항로), 임실(심민), 장수(최용득), 고창(정학수), 부안(김종표), 완주(박성일) 등 8곳에 달한다. 이중 6곳 이상은 무소속 후보의 당선이 유력시되고 있다.

새정치연합이 텃밭에서 무소속 후보에 절반의 기초단체장 자리를 내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새정치연합 전북도당과 해당 후보자 캠프는 충격의 도가니에 빠졌다. 이들 8곳은 개표초반부터 치열한 경합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 1시를 기준으로 고창과 완주를 제외한 지역은 무소속 후보들이 앞서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역대 선거에서 무소속 후보가 거둔 최대 성적표이자 새정치연합에게는 쓰라린 참패의 순간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차기 총선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새정치연합 후보자가 패한 지역의 국회의원들의 차기 총선입지가 흔들릴 것이라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정치권 ‘지형변화 예고’= 지역정가에서는 새정치연합 박민수(진안군·무주군·장수군·임실군) 국회의원의 정치적 입지와 위상이 크게 흔들릴 것으로 내다봤다. 박 의원의 지역구 중 무주를 제외한 나머지 3곳은 모두 무소속 후보의 당선이 유력하다.

김제시장은 이건식 후보가 사실상 당선을 확정지으면서 3선에 성공했다. 완주군수 선거는 무소속 박성일 후보와 새정치연합 국영석 후보가 초접전을 벌였다. 최종 결과를 떠나 박 후보가 당초 예상보다 선전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최규성(김제·완주)의원의 입지 약화가 불가피한 대목이다. 익산과 고창, 부안 등 3곳은 무소속 돌풍의 최대 이변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들 지역은 경합지역으로도 분류하지 않았던 터라 충격적인 결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들을 지역구로 둔 새정치연합 전정희 의원과 김춘진 의원의 차기 총선발판에 비상이 걸렸다. 이들 무소속 후보들은 향후 새정치연합 재입당 추진과정에서 정치권의 반응이 주목된다.

지역정치권은 새정치연합이 공천·경선과정에서 보여준 일방통행이 텃밭 민심이반 현상으로 이어졌다며, 차기 총선에서도 대이변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유권자 '경고메시지’= 지역정가는 여론조사에서 나타나지 않은 숨은표가 무소속 돌풍의 주역으로 분석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면서 새정치연합 지지층이 적극적인 투표에 나서지 않은 것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예상 밖의 결과에 대해 새정치연합의 한 관계자는 “새정치연합 후보가 유리한 판세지역의 지지층 상당수가 뻔한 결과로 생각하고 적극 투표에 나서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정가의 일관된 견해는 새정치연합에 전북 유권자들이 일종의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는 것.

새정치연합 공천과 경선과정에서 보여준 구태에 유권자가 등을 돌렸다는 지적이다. 이번 선거를 계기로 ‘공천=당선’ 공식도 무력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텃밭에서 보내는 경고를 새정치연합이 앞으로 어떻게 받아들이질지가 관심사다.
/특별취재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