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LH공사 논란이 전북지역 여론을 들끓게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1년 LH공사 경남 일괄이전이 확정되면서 전북도민들의 상실감은 컸다. 당시 김완주 지사 등은 삭발까지하면서 정부의 약속이행을 촉구했지만 정치적 판단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번에는 같은 호남권내 다툼양상이다. 호남권 공공기관·특별행정기관의 대부분이 광주·전남지역에 집중 배치되면서 ‘광주 예속화’라는 폐단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LH공사 이외에도 철도공사 등 공공기관의 구조조정은 갈수록 가속화 될 예정이다.
따라서 LH공사 광역본부 전북배치에 실패한다면 대도시 위주의 광역본부 배치의 아픔을 도민들은 계속해서 경험할 개연성도 높다. 이번에는 4년전과 다른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민선6기로 넘기기엔 시간적 여유도 없어 보인다.
LH공사의 조직개편은 6월 중에 확정될 예정이다. 지방선거 이후 민선6기가 제대로 가동되려면 8월이나 돼야 한다. 특히 선거이후에 정부가 지방의 민심에 더 귀를 기울일 리가 없다. 앞으로 2개월안에 전북의 역량 결집을 통한 제몫 찾기에 나서야 할 것이다.
민선6기는 ‘홀로서기’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전북 독자권역권 설정을 위한 정책수립에 나서야 할 책무가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LH본사 유치 실패의 정치적 부담감을 떠안았던 김완주 지사가 임기말 또 다시 LH공사 문제로 역량을 보여줘야 할 것 같다.
전북도의 대응전략도 달라져야 한다. 조용한 대응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정부의 공공기관 경영정상화 정책기조에 부합하는 LH공사 광역본부 유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통폐합을 무조건 반대할 명분도 없고, 국민적 동의도 구할 수 없다.
지역본부 조직개편의 불가피성을 인정하되, 호남광역본부의 전북 유치의 당위성을 높여줄 논리개발과 정치적 역량 결집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지방선거를 전후로 이 같은 점을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려는 어떤 술수도 이번에는 배제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