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공사가 공기업 경영정상화 합리화 방안의 일환으로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지만, 수도권 3개 본부는 그대로 존치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 논란이다. 표면적으로 본사조직을 슬림화시키면서 지역본부를 광역화시켜 기능과 역할을 강화한다는 측면을 부각하고 있다.
하지만, 경남 진주 혁신도시로 이전을 앞둔 본사의 조직과 인력의 상당부분을 수도권 3개 본부로 흡수시키겠다는 꼼수가 아닐 수 없다. 본사는 껍데기만 내려가고, 오히려 수도권 3개 본부가 본사 이상의 기능과 역할, 규모를 갖추게 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LH는 수도권에 전체 사업물량의 70%가 집중돼 있다면서 수도권 3개 본부 존치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그 동안 수도권 집중화로 LH공사의 사업물량이 수도권에 대부분 집중된 사실을 반증해주고 있다.
LH공사의 방만 경영은 과도한 개발과 확장사업 위주에서 비롯됐다. 수도권은 개발 포화지역인데 조직과 인력, 업무를 수도권에 집중하겠다는 것은 경영정상화의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을뿐더러,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역행이다.
그간, 수도권에 LH의 사업물량이 집중됐지만 앞으로는 지방으로 시야를 돌려야 할 시점이다. 수도권 본부가 필요하다면 다른 지역의 광역본부보다 조금 규모를 확대한 1개 본부 체제면 적당하다.
지역균형발전차원에서 LH공사 본사를 지방에 내려 보내면서 본사 이상의 광역본부를 수도권에 존치시킨다는 것은 지난 10여 년간의 혁신도시 정책을 원점으로 되돌려 놓는 셈이다. 전북 정치권은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
비단, 전북만의 문제가 아니다. 본사가 옮겨가는 경남지역도 들고 일어서야 한다. 충청과 강원, 제주도는 두말할 것도 없어 보인다. 각조 인프라가 풍부한 광역시에 광역본부를 집중 배치하는 것이 박근혜정부의 지역균형발전의 실체인지 묻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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