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산속등대미술관 특별기획초대전 첫 번째, ‘노정란의 색놀이-쓸기’
상태바
산속등대미술관 특별기획초대전 첫 번째, ‘노정란의 색놀이-쓸기’
  • 소장환 기자
  • 승인 2024.03.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색을 쓸면서 논다
쓸기의 결, 세월의 결, 색의 결이 나의 그림이다

산속등대미술관에서 올해 전시 오픈과 함께 4인의 특별기획초대전, 첫 번째 '노정란의 색놀이-쓸기'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 4인의 초대작가는 지역의 특수성과 한계를 뛰어넘어 전 세계 속에 활발하게 움직이는 현대미술작가들로 구성됐다. 그 첫 초대 아티스트는 색 놀이의 노정란 작가다.

20대 초반인 1970년대부터 추상 작업에 몰두해 온 노정란은 1990년대 후반부터 '색놀이(Colors Play)'를 주제로 연작해왔다. ‘색놀이’는 한국을 대표하는 추상표현주의 화가로서 지난 50여 년간 꾸준히 생을 추구하고, 작가의 진실과 미의 진실을 탐구한 특유의 인생과 자연에 대한 관조의 세계를 작가 언어로 표출한 것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2005년부터 지금까지 10여 년 이상 이어오고 있는 '색놀이-쓸기(Colors Play-Sweeping)' 연작이 전시된다.

노정란 작가의 작품 작업하는 모습 (사진=산속등대미술관)
노정란 작가의 작품 작업하는 모습 (사진=산속등대미술관)

'색놀이-쓸기(Colors Play-Sweeping)' 연작은 캔버스 위에 붓으로 ‘그려낸’ 것이 아니라 빗자루로 색을 ‘쓸어’ 만들어진 작품이다. 캔버스 위에 색을 올리고 수십 번 쓸어 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화면 중앙에 무수한 색의 결을 쌓는 것이다. ‘놀이’라고 표현하는 이러한 작업 과정에서 작가는 지나온 세월과 그 속의 모든 기쁨과 슬픔, 상처를 쓸어 내며, 생의 의미를 찾고 마음을 위로했다. 마치 시간의 지층처럼 겹겹이 중첩된 거칠고도 부드러운 색의 결은 탄탄한 색의 뼈대를 이루며 작가가 살아간 삶의 무게와 관조의 깊이를 드러낸다. 한층 한 층 수십 번 덧칠하여 쓸어내린 색의 결속에 인생의 희로애락이 겹겹이 쌓여 마침내 원숙한 아름다움으로 피어나는 것이다.

Colors Play Sweeping#210 acrylic on canvas, 168×168×5cm, 2014 (사진=산속등대미술관)
Colors Play Sweeping#210 acrylic on canvas, 168×168×5cm, 2014 (사진=산속등대미술관)

그래서 작가의 그림은 직접 눈으로 보아야 한다. 갈필의 흔적 속에 손의 속도와 호흡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중첩된 작가의 대담한 붓질과 색들이 만들어내는 풍부한 색감은 이들에게 웅장한 여운을 남긴다.

산속등대복합문화공간 원태연 대표는 "산속등대미술관에서 마련한 이번 전시에서 노정란 작가의 깊이 우러나오는 색과 결들을 직접 눈으로 받아들여 작품에서 느껴지는 마음의 희열을 감상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노정란의 색놀이-쓸기' 전시 기간은 오는 29일부터 5월 26일까지, 전시 기간 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사이에 관람할 수 있다. 다만 월요일과 화요일은 휴관이다. 

노정란 작가 (사진=산속등대미술관)
노정란 작가 (사진=산속등대미술관)

■ 작가 노정란

1948년 서울에서 태어난 노정란은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롱비치 캘리포니아 주립대학대학원에서 미술 석사를 마쳤다. 50여 년의 시간 동안 꾸준한 작업 활동으로 색과 형태에 대한 절대적인 이상미를 탐구해 온 작가는 감각적인 색채를 배치한 추상회화로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했다.

이화여대 학부 졸업생 시절인 1971년 대한민국 미술대상전에 입상하며 본격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1973년에는 대한민국 국전에 입상, 1986년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시 추천 예술인상을 수상했다. 한국 국립현대미술관, 미국 파사데나 시 패시픽 아시아 미술관, 주한미국문화원, 주한독일문화원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주로 한국과 미국에서 총 31여회의 개인전을 선보였다.

2005년부터 2013년까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작가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아이파크수원시립미술관, 서울대 현대미술관, 홍익대 현대미술관, LG전자, 콘래드서울힐튼호텔, JW메리어트호텔, 연세대 세브란스 메디컬센터, 미국 어바인캘리포니아주립대학, 여의도 트라팰리스, 주보스턴대한민국총영사관, 주터키대한민국대사관, 일신문화재단 등에 소장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