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세월: 라이프 고즈 온'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상영
상태바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세월: 라이프 고즈 온'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상영
  • 소장환 기자
  • 승인 2024.03.25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4주차 상영프로그램
사회적 참사의 이야기를 담은 '세월: 라이프 고즈 온', 
절대악이 존재하는지 질문하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등 총 2편

3월 마지막 주에 상영되는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영화는 '세월: 라이프 고즈 온',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등 총 2편이 28일 개봉된다. 

'세월: 라이프 고즈 온'은 세월호 참사,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씨랜드 수련원 화재 참사, 민주화 과정에서의 국가폭력 등 사회적 참사로 가족을 떠나보낸 이들이 서로에게 묻고 답하며 전하는 세상 끝의 사랑 이야기이다.

팟캐스트 ‘세상 끝의 사랑’을 매개로 만난 사회적 참사 유가족들이 서로의 지난 세월을 이야기한다. 다른 유가족들과 연대하며 사회적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안전재단을 운영하는 등 분투한 과정이 생생하다.

영화 속 서로 다른 사회적 참사 유가족은 사랑하는 이를 잃어 무력한 피해자가 아닌, 그날 이후의 시간을 살아온 주체로 그려진다. 유가족들은 나아가 다른 이들을 위해 연대하고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분투한다.

2017년 4·16연대 미디어위원회 활동을 시작으로 세월호 참사를 꾸준히 기록해 온 장민경 감독의 첫 번째 장편영화다. 제13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 초청되어 주목받았던 영화는 이후 제26회 인천인권영화제, 제25회 서울인권영화제, 제23회 제주여성영화제, 제11회 대구여성영화제에서 상영되며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아사코', '해피 아워', '드라이브 마이 카' 등으로 유명한 일본의 젊은 거장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신작이다.

영화는 자연과 가까이 살고 있는 부녀의 작은 마을에 갑작스레 글램핑장 건설을 위한 사람들이 찾아오면서 시작한다. '드라이브 마이 카'의 음악 감독이었던 이시바시 에이코가 라이브 퍼포먼스용 영상을 하마구치 감독에게 의뢰한 것을 계기로 탄생한 영화이다.

이야기의 큰 축은 ‘자연을 지키려는 사람’과 ‘자연을 파괴하려는 사람’의 갈등이다. 하지만 이를 단순히 선악 구도로 나눠 판단하지 않는다. 누군가에겐 나쁘게 비치는 행동이라도 반드시 악의가 있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 모든 행동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으며 옳고 그름을 명확히 판단하는 건 어렵다는 게 영화 전반에 흐르는 메시지다. 다소 충격적인 이야기의 결말은 관객들에게 ‘절대적인 악이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하마구치 감독은 이 작품으로 제80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며 세계 4대 영화제에서 모두 상을 받은 감독이 됐다.

자세한 내용은 전주영화제작소 홈페이지(jeonjucinecomplex.kr)를 확인하면 된다.

■ '세월: 라이프 고즈 온' (Life Goes On, 2021)
감독 : 장민경 ∥ 출연 : 유경근, 황명애, 고석, 배은심 ∥ 99분 ∥ 다큐멘터리 ∥ 전체 관람가

“당신은 어떻게 견뎌내고 있나요?”

1999년 6월 30일 수요일 23명, 2003년 2월 18일 화요일 192명, 2014년 4월 16일 수요일 304명.

그날 이후 가족을 떠나보낸 사람들 서로가 서로에게 묻고 답하며 너 없이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그들이 전하는 세상 끝의 사랑 이야기 '세월: 라이프 고즈 온'

■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悪は存在しない, 2023)
감독 : 하마구치 류스케 ∥ 출연 : 오미카 히토시, 니시카와 료 ∥ 106분 ∥ 드라마 ∥ 12세 관람가

“그럼 사슴은 어디로 갈까?”

아직 개발이 되지 않은 작은 산골 마을에 글램핑장 설명회가 열린다.
도시에서 온 사람들로 인해 ‘타쿠미’와 그의 딸 ‘하나’에게 소동이 벌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