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2월 2주차 상영프로그램 '플랜 75' '두 세계 사이에서'
상태바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2월 2주차 상영프로그램 '플랜 75' '두 세계 사이에서'
  • 소장환 기자
  • 승인 2024.02.0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령화 사회의 문제를 다룬 '플랜 75'
줄리엣 비노쉬 주연의 노동 현실을 담은 '두 세계 사이에서'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에서는 올해 2월 2주차 신작으로 <플랜 75>, <두 세계 사이에서> 총 2편을 개봉, 상영한다.

<플랜 75>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주목하는 차세대 거장 하야카와 치에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옴니버스 영화 <10년>에 수록되었던 단편 영화를 장편으로 확장한 <플랜 75>는 75세 이상 국민의 죽음을 국가가 적극 지원하는 정책을 담은 근미래 SF 드라마다.

직장에서 명예퇴직 처리된 후 ’플랜 75’ 신청을 고민하는 78세 여성 ‘미치’, 오랫동안 연락이 끊겼던 가족의 신청서를 받은 ‘플랜 75’ 담당 시청 직원 ‘히로무’,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랜 75’ 콜센터 직원 ‘요코’, 딸의 수술비를 벌기 위해 ‘플랜 75’ 이용자의 유품을 처리하는 일을 맡은 이주노동자 ‘마리아’ 등 저마다의 이유로 ‘플랜 75’와 얽히게 된 이들의 선택과 고민을 담았다.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됐으며 제75회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 특별언급, 제95회 아카데미시상식 일본 출품작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두 세계 사이에서>는 '위스트르앙 부두'라는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국제 문제 전문 기자 플로랑스 오브나가 노동자들의 삶과 애환을 직접 보고 경험하며 그린 소설로 실업자에서 시급 8유로의 청소부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기록돼 있다. 2010년 2월 출간된 이후 21만부가 팔려나가며 평단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프랑스 대표 배우 줄리엣 비노쉬가 주연을 맡아 자신의 정체를 숨긴 채 노동자들과 친분을 쌓는 마리안을 연기한다. 

마리안은 모멸감을 주는 고용주, 일상화된 부당 해고, 몸이 부서져라 일해도 나아지지 않는 저임금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의 빠듯한 생활을 날 것 그대로 기록한다. 마리안은 청소부들과 우정을 쌓아가지만 이중 생활이 영원할 수는 없다. 연출은 프랑스의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 겸 영화감독인 엠마뉘엘 카레르가 맡았다. 

이 영화는 그가 16년 만에 각본가이자 감독으로 돌아온 작품이다. 작가로서의 집요함은 영화에 사실감을 더한다.

2월 8일 개봉작으로 <플랜 75>, <두 세계 사이에서>가 개봉, 상영되며 이외에 추가 개봉될 작품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1) <플랜 75> (Plan 75, 2022)
감독 : 하야카와 치에 ∥ 출연 : 바이쇼 치에코, 이소무라 하야토 ∥ 113분 ∥ 드라마 ∥ 15세 관람가

시놉시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가까운 미래의 일본. 청년층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75세 이상 국민의 죽음을 적극 지원하는 정책 '플랜 75'를 발표한다. 명예퇴직 후 '플랜 75' 신청을 고민하는 78세 여성 '미치' 가족의 신청서를 받은 '플랜 75' 담당 시청 직원 '히로무'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랜 75' 콜센터 직원 '요코' '플랜 75' 이용자의 유품을 처리하는 이주노동자 '마리아' '플랜 75'의 세상,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2) <두 세계 사이에서> (Ouistreham, 2021)
감독 : 엠마뉘엘 카레르 ∥ 출연 : 줄리엣 비노쉬, 헬렌 랑베르, 레아 카르네 ∥ 103분 ∥ 드라마 ∥ 12세 관람가

시놉시스
최하위 노동 취약계층의 현실을 담은 180일간의 르포르타주 저명한 작가 ‘마리안’은 고용 불안을 주제로 한 신작 집필을 위해 프랑스 남부의 연고 없는 항구 도시 ‘캉’으로 이주한다. 신분을 숨긴 채 청소부로 일하면서 노동자들과 교류하는 가운데 그들의 현실을 직접 보게 되고 점차 우정을 쌓아가지만, 정체를 더이상 숨길 수 없는 시간이 점점 다가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