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한동훈과 이승만, 국가 발전의 두 거목
상태바
한동훈과 이승만, 국가 발전의 두 거목
  • 전민일보
  • 승인 2023.11.09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행이론은 서로 다른 시대에 살면서도 두 사람의 운명이 같은 패턴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이론을 말한다.

이승만 초대 대통령은 1875년 3월 26일 조선에서 태어났고,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거의 백 년 후인 1973년에 대한민국에서 태어났다. 이승만 대통령은 왕족 집안에서, 한동훈 장관은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금수저를 물고 자랐다. 두 사람 모두 공부에 독보적이었다. 이승만 대통령은 당시 조선의 천재로 불렸으며, 단 5년 만에 미국의 명문 대학인 조지 워싱턴대, 하버드대, 프린스턴대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모두 받았다. 한동훈 장관도 그를 이어가는 인물로서, 강남 8학군 출신이며 서울대 법대에서 학부 시절 사법고시를 합격, ‘소년급제’를 달성했다. 또한 역대로 가장 어린 나이에 검사장이 되었으며, ‘최연소 법무부 장관’ 타이틀도 얻었다.

두 천재의 공통점 중 하나는 영어실력이다. 19세기 조선에서 태어나고 자란 이승만 대통령의 영어는 원어민수준을 훌쩍 넘어섰다. 청년 시절 이승만은 배재학당 졸업식에서 ‘한국의 독립(The Independence of Korea)’이라는 제목의 영어 연설을 유창하게 진행해 많은 외국 공사들을 놀라게 했다. 또한 5년 7개월 동안 투옥된 한성감옥에서 그는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더욱 향상시켰다.

한동훈 장관의 영어 실력은 국내외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영어논문을 표절 분석 프로그램인 카피킬러에 넣으면 표절 지수는 0%가 나온다. 2004년에는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로스쿨에서 법학석사(LL.M) 과정을 이수하고, 이듬해 뉴욕주 변호사 자격을 얻었다. 그의 IQ가 175라는 소문까지 있을 정도다.

이승만 박사와 한동훈 장관은 또한 미모를 겸비했다. 이승만은 조선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인정받는 미남이었고, 그의 패션 감각과 매너는 많은 호감을 받았다. 그는 미국에서 맥아더 장군, 우드로 윌슨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과 교류했으며, 엘리너 루스벨트 영부인과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의 친분도 구축했다.

한동훈 장관의 매력은 명백하다. 큰 키와 늘씬한 몸매, 빼어난 패션 감각, 그리고 뛰어난 언변으로 대부분의 아이돌 스타보다 더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그의 매력은 단순히 외모뿐만 아니다. 그는 항상 겸손하게 국민 앞에서 낮은 자세를 유지한다. 인간의 진정한 품격은 약자 앞에서 나타나곤 한다. 그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과 사랑은 많은 이들을 감동시킨다. 모든 것을 갖춘 한동훈 장관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그렇게 빛나고 있다.

이승만 박사와 한동훈 장관은 진영논리에 얽매이지 않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승만 박사는 철저한 반공주의자였지만, 대한민국의 번영을 위해 소위 ‘빨갱이’로 불린 사람들과도 협력했다. 실제로, 대지주의 땅을 빼앗아 소작농에게 주는 농지개혁을 진행하려고 공산주의자인 죽산 조봉암에게 초대 농림부 장관직을 맡겼다.

‘검사 한동훈’이 걸어온 길은 정말 놀랍다. ‘재계의 저승사자’로서 재벌총수들을 잡아들이고, 전직 대통령 두 명을 구속시켜 ‘조선 제일검(檢)’으로 이름을 날렸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황태자로 불리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와 유재수 감찰무마의혹 수사를 지휘하고 난 뒤부터는 정권 눈밖에 났다. 한동훈 검사장은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독립운동과 같은 고난의 길을 선택하였다.

7월 15일 대한상공회의소 제주포럼에서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이승만 정부의 농지개혁이 대한민국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영어에는 ‘비슷한 것은 비슷한 것을 알아본다(Like recognizes like.)’는 말이 있다. 역시 천재는 천재를 알아본다.

두 사람은 닮아도 너무 닮았으며, 그들의 삶의 궤적도 매우 유사하다. 이승만 박사가 오늘의 위대한 대한민국의 토대를 세웠다. 100년 뒤 태어난 한동훈 장관이 그 잘 차려진 밥상에서 대한민국의 어떤 미래를 만들지 기대가 크다. 20세기 최빈국이었던 조선이 21세기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국가로 거듭나는 데, 두 사람의 평행이론이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한승범 버네이즈 아마존출판대행 대표

※본 칼럼은 <전민일보>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