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7-19 16:49 (금)
박재영 교수, 18세기 영국 소설 '시칠리아 로맨스' 국내 첫 번역 출간
상태바
박재영 교수, 18세기 영국 소설 '시칠리아 로맨스' 국내 첫 번역 출간
  • 송미경 기자
  • 승인 2023.04.1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영 전북대 영어영문과 교수.
박재영 전북대 영어영문과 교수.

“영국 문학의 선구자적 작품이 국내에서 친숙해지길 기대합니다.”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외국의 유수 소설들을 번역 출간하는 전북대학교 박재영 교수(영어교육과)가 영국 작가 앤 래드클리프의 1790년 소설인 '시칠리아 로맨스'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번역해 출간했다.

앤 래드클리프(1764-1823)는 18세기 영국 문학을 대표하는 여성 작가로, 고딕소설을 부흥시킨 스타 작가다. 그간 여섯편의 소설을 썼는데 아쉽게 국내에는 대부분 소개되지 않았고 '이탈리아인The Italian'만 번역·출간됐다. 

'시칠리아 로맨스'는 전형적인 고딕 소설이다. 중세 교회 건축물처럼 웅장하면서 기괴한 면모가 숨어 있는 미스터리한 줄거리를 지녔다. 한때는 웅장했던 성이 이제는 부서진 잔재만 남아 있는 장면이나 자연의 웅장함 속에 인간의 무력함, 혹은 작음을 보이는 정경, 그리고 음침한 지하 감옥과 치정 살인, 살인 등은 모두 고딕 소설의 특징이다.

주인공 줄리아는 버리자 백작과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루오보 공작이라는 방해꾼이 생긴다. 그는 사회적, 정치적으로 영향력이 있고, 줄리아의 아버지 마찌니 후작은 그것을 원한다. 후작은 아버지의 권위로 줄리아에게 루오보 공작과 결혼하라고 명령한다. 줄리아는 이 명령을 받아들여야 할까? 18세기 유럽 사회에서 아버지의 명령을 거부하는 것은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가부장제 전통과 문화에 대한 도전일 것이다. 주인공 줄리아는 이런 전통과 문화에서 탈출을 시도한다. 그 과정에서 버리자는 생명이 위태로운 상처를 입고 이탈리아로 떠나며 마무리된다. '시칠리아 로맨스'는 사랑과 좌절, 도전, 복수, 구원의 이야기다. 

저자 앤 래드클리프는 1790년 이 소설을 시작으로 1791년에는 '숲속의 로맨스'를 익명으로 출판했다. 1794년 세 번째 작품 '우돌포의 비밀'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작가로서의 명성을 확고히 할 수 있었다. 1797년 출판된 '이탈리아인'은 래드클리프의 생전에 나온 마지막 소설로, 상업적으로도 문학적 평판에 있어서도 큰 성공을 거두게 해 준 작품이다.

앤 래드클리프는 많은 후대 작가들에게 문학적 영향을 주었다. 매튜 루이스, 사드 후작, 해리엇 리, 캐서린 쿠스버츤, 샬럿 브론테, 에드거 앨런 포, 월터 스콧, 빅터 휴고,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등 꽤 많은 작가들이 래드클리프 작품의 영향을 받았다. 러시아 작가 도스토옙스키는 아예 한 작품에 래드클리프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래드클리프에 대한 그의 애정을 과시하기도 했다. 또 국내에 잘 알려진 브론테의 1847년 작 '제인 에어Jane Eyre'는 여러 부분에서 '시칠리아 로맨스'를 패러디했다. 또한 18세기 이후 고딕 소설은 대부분 래드클리프의 고딕 소설의 서사 방식에 영향을 받았다. 국내에 소개된 18세기 영국 소설은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오만과 편견' 정도로 매우 제한적이다.

박재영 교수는 “래드클리프는 영어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미국이나 영국의 대학에서 그녀의 작품은 당연히 읽히고, 담론되고, 연구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태껏 국내에 그녀의 작품이 번역되지 않은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이 번역 출간을 통해서 국내 독자들이 영국 문학에 있어 선구자적 역할을 했던 래드클리프의 작품에 더욱 친숙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재영 교수는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학부와 석·박사 통합과정을 공부하고 영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북대 영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샬럿 대커의 '조플로야', 제시 포셋의 '플럼번', 엘런 글래스고의 '끌림 1, 2', 윌키 콜린스의 '이세벨의 딸', 앤 피트리의 '116번가' 등이 있다.

/송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칼럼] 재발 잦은 바이러스 헤르페스 감염, 원인과 증상은? 
  • 전주농협, 송천동 디케이몰(이마트 에코시티점) 매입 물거품
  • [칼럼] 피부에 생긴 볼록한 혹 ‘지방종’, 방치하지 말고 빠르게 제거해야
  • [칼럼] 발톱 무좀·내성 발톱 방치하면 치명적일 수 있어… 악화되기 전에 의사에게 보여야 하는 이유
  • [칼럼] 무기력한 여름철 만성피로, 수액주사 고려한다면
  • 아이젠카, 신차 장기렌트카 리스 최대 30% 특가판매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