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7-02 12:59 (토)
주춤하는 신규 분양시장… 흥행 중심에 강남 ‘아티드’ 등 오피스텔 돌풍
상태바
주춤하는 신규 분양시장… 흥행 중심에 강남 ‘아티드’ 등 오피스텔 돌풍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2.06.23 16: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티드’ 투시도
‘아티드’ 투시도

올해 인플레이션, 정권 교체 등을 이유로 신규 분양 시장이 주춤하는 가운데 서울 강남에서는 오피스텔 흥행 돌풍이 불고 있다.

업계에서는 강남 입성을 노리는 수요는 많으나 이를 뒷받침할 공급이 부족하다는 점을 오피스텔 흥행 이유로 꼽는다. 실제 강남구는 2020년 8월 분양한 ‘대치푸르지오써밋’을 마지막으로 일반분양 공급이 끊긴 지 오래다. 올해 들어 새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 등 규제 완화를 약속해 강남 노후 단지의 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되지만, 공급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특히 재건축 사업이 활발해지면 새 아파트 공급과 함께 다시 한번 부촌 입지를 공고히 할 것으로, 수요자 입장에서는 가치가 더 오르기 전에 오피스텔 등 구매를 서두르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에 최근 원자재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이달 중 분양가 상한제 개정안이 발표될 것으로 향후 분양가 폭등이 예상되는 점도 많은 이들의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이렇듯 수요자가 강남 오피스텔을 주목하는 가운데, 올해 초에는 ‘더플레이스 강남’, ‘펄세이 삼성’, ’엘루크 서초’ 등이 분양을 알렸으며 ‘레이어 청담’, ‘포도더블랙’ 등도 공급됐다. 강남권 입지에 걸맞게 ‘하이엔드’를 지향하는 것이 공통적인 특징이다.

최근에는 대치동에 공급되는 ‘아티드’가 인기몰이 중이다. 아티드(ATID)는 ‘그곳이 미래다’를 의미하는 단지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내 트로피 홈의 새 정의를 내리겠다는 콘셉트 하에 입지부터 상품까지 모두 전에 없던 최고급 수준을 자랑한다. 이에 걸맞게 수요 역시 타인에게 자랑스럽게 보여줄 수 있는 ‘트로피 홈’을 수집하는 이들을 주요 타겟으로 한다.

아티드는 국내 사교육 시장을 떠받치고 있는 대치동에 들어서기 때문에 풍부한 임차수요를 품고 있으며, 인근 테헤란로 역시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핵심생산인구가 밀집해 있어 고소득 수요도 풍부하다. 상품성도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외관은 뉴욕현대미술관(MoMA) 공간 디자인을 맡은 이코 밀리오레(Ico Migliore)가 디자인했으며, 조경, 공간 디자인, 인테리어 스타일링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이름을 떨친 전문가들이 직접 맡았다. ‘레이어드 홈’ 스타일의 인테리어, 주거시설 최초의 입주민 전용 상영관 ‘오르페오(Orfeo)(가칭)’ 등 또한 타겟수요의 선호 취향을 고려해 적용된다.

삼성동 ‘힐스테이트 삼성’은 주거형 오피스텔로 강남 아파트를 대체할 주거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하 7층~지상 17층, 전용면적 50~84㎡ 총 165실 규모로 조성된다. 내 집 마련을 희망하는 실수요자를 타겟 수요로 하는 만큼, 추첨제 청약 방식과 거주지역 및 재당첨 제한이 없다는 점 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두 단지는 강남에서도 대형 개발호재가 집중된 영동대로 일대와 인접해 수혜가 예상되는 점도 돋보인다. 실제 삼성동, 영동대로 일대는 ‘강남 3대 개발호재’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가 오는 2026년 12월 완공으로 건립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이와 연결된 영동대로 복합개발도 2028년경 완성될 예정이다.

영동대로 복합개발은 삼성역 사거리부터 봉은사역 코엑스 사거리까지 지상과 지하를 입체적으로 개발하고 GTX 등을 위한 복합 환승센터, 녹지광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여기에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까지 더해져 아티드 등의 수혜 단지는 향후 가치가 더욱 오를 전망이다.

아티드의 한 계약자는 “3.3㎡당 약 1억 5천만원대에 달하는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미래가치와 인플레이션 등을 고려해 보면 오히려 합리적이라 판단돼 계약에 나섰다”라며 “특히 대치동은 영동대로 일대 호재와 풍부한 임대수요, 재건축 개발까지 갖추고 있어 향후 자산 가치가 가파르게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상승, 재건축 호재 등을 목전에 앞두고 있는 지금이 강남 입성의 최적기라고 판단된다”라며 “다만 공급 중인 하이엔드 오피스텔 중에서도 미래가치, 입지, 상품성 등에 따라 ‘옥석 가리기’는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티드 대치 모델하우스 2022-06-24 10:10:38
■ 아티드 대치 분양갤러리( 대 표 ) : 1833 - 9737

공인중개사 2022-06-23 17:18:55
힐스테이트 삼성 모델하우스
문의 1800-7536
문자상담 010-9195-5455
공인중개사김찬호부장

주요기사
이슈포토
  • 주상복합 아파트 ‘대전스카이자이르네’ 6월 오픈
  • 신천지예수교, 중등 24과 ‘하나님의 목적 천지 재창조’ 공개
  • 7월 12일 시행되는 개정 도로교통법 ‘사람이 먼저’
  • [칼럼] 증상 다양한 역류성식도염, 치료 방법은?
  • ‘힐스테이트 불로 포레스트’, 1순위 기타지역 청약 22일 진행
  • 중도금 무이자 혜택 ‘힐스테이트 불로 포레스트’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