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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교원들, 현 전북교육청 교육정책 개선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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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교원들, 현 전북교육청 교육정책 개선 시급
  • 김영무 기자
  • 승인 2021.09.13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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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교원들이 학생들의 심각한 기초학력 미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현 전라북도교육청의 교육정책 개선을 시급하게 생각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북지역교육연구소(대표 이미영)는 13일 도내 교원 422명을 대상으로 '전북교육정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8.5%가 현재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문제에 대해 심각한 것으로 응답했다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원들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시급한 정책으로 참학력과 성장평가 등 현행 교육정책 개선(34.8%)을 가장 우선 순위로 꼽아 현 전북교육청이 시행 중인 참학력과 성장평가에 대한 검토 및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지자체, 학부모, 지역사회의 관심 확충'(22.7%), '방과후 일대일 맞춤형 수업강화(22.3%)이 뒤를 이었다. 

또한 민주적인 교육행정을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는 '현장과 동떨어진 교육정책(39.1%)과 '공문처리 중심의 업무 과중'(36.5%)이 각각 1위와 2순위로 꼽혀 전북교육청의 현장 중심 교육행정으로 전환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교육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생들에게 시급한 교육은 '소통능력, 협동성 등을 길러주는 인성교육’(53.1%), 독서 및 다양한 체험교육‘(20.4%), ’미래사회 및 4차 산업혁명시대 이해교육‘(12.8%) 순으로 응답했다. 교육청,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기르는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가정, 지역사회와 협력을 모색하는 정책 노력이 시급함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소규모 농어촌학교 현실에 대해서는 대다수가 ‘심각하다’(67.8%)고 응답했으며 활성화 방안으로 ‘인근 도시학교와 연계한 어울림학교 확대’(36.5%), ‘도시-농촌 학교 교류학습 지원하는 행,재정적 지원’(27.3%), ‘초-중 통합학교를 통한 다학년제 운영’(23.9%), ‘산촌유학시설 지원’(6.4%) 순으로 응답했다. 기타 의견으로 ‘적정규모 학교통폐합’, ‘마을거주 교사 우대’ 의견도 있었다.

이와 함께 전북교육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정책과 행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학급당 학생수 감축’(41%), ‘현장 중심의 교육행정’(25.8%), ‘교사의 교육권(수업권, 평가권) 강화’(24.2%) 순으로 응답했다. 전북지역교육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설문 결과를 토대로 전북교육청의 정책 검터와 개선, 대안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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