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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출연기관 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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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출연기관 구조조정
  • 김운협
  • 승인 2006.07.23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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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기관 역할 기능 중복 예산낭비 초래 조직 재설계 인사관리 개선 등
도내 출연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추진된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1일 나노기술집적센터 등 도내 10개 출연기관 관계자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연기관 혁신방안 연구용역 결과발표회’를 갖고 구체적인 개선방향을 논의했다.

도는 지난 5월 중순부터 한국능률협회에 도내 출연기관에 대한 혁신방안 연구용역을 의뢰해 최근 결과를 도출했으며 이날 발표와 함께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본격적인 재정비에 들어간다.

용역 결과 도내 10개 출연기관 중 일부기관의 역할과 기능이 중복돼 예산낭비가 많았다.  시설·장비 사용실적이 저조한데다 인사관리와 성과관리 체계 등도 부실했다.

임금체계도 출연기관마다 제각각이고 유사 사업과 차이가 심해 우수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태이다. 5개 광역·기초자치단체와 산자부, 중기청 등 복잡하게 얽힌 조직체계도 개선점으로 지적됐다.

특히 유사중복 기관 간 개별사업 추진에 따른 예산낭비와 전략적 시너지효과 창출 저해 등의 한계도 노촐했다.
도와 용역기관은 조직 재설계와 인사관리 개선, 경영성과평가시스템 구축, 자원 효율화 운영방안 수립 등 4가지 혁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조직 재설계의 경우 유사기관들의 통합·운영을 통해 중복업무와 중복투자를 예방하고 자원의 효율성을 높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이다. 

전북산업진흥운영위원회(가칭)와 혁신전략산업과를 중심축으로 2~3개의 출연기관을 자동차부품사업부문과 생물산업사업부문, 기타산업사업부문 등으로 묶어 업무와 투자의 중복을 피하고 특성화시키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와 기타 지원기관을 포함한 경영지원본부 등 부문별 4개 본부를 운영한다. 

인사제도도 기존의 연공서열 중심의 자동승진을 없애고 업무평가체계를 구축해 수행능력에 따라 경쟁승진 시키는 대안이 나왔다.

임금체계는 업적평가에 따라 차등의 폭을 확대하고 승진에 따른 임금인상은 축소하는 대신 연봉의 범위를 확대해 직급과 연봉의 연계성을 약화시키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밖에 전 직원 직무교육 강화와 객관적인 지표에 의한 경영성과평가시스템 구축, 재정자립도 향상 로드맵 구축 등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설립된 출연기관들에서 많은 문제점이 지적돼 혁신방안 연구용역이 불가피 했다”며 “이번 용역안을 토대로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되면 인력과 시설장비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운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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