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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생존문제’ 코로나19 장기화로 전세버스 업계 초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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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생존문제’ 코로나19 장기화로 전세버스 업계 초토화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0.09.17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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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8월까지 전세버스 운행 5298건 불과... 지난해 동기 대비 79% 급감
-통근·통학 및 일반관광 ‘뚝’... 가을 관광 성수기 기대치 없어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등 지원책 체감 미비... 영세업체들 조건충족 힘들어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통근·통학을 비롯한 일반관광이 전면 취소되는 등 도내 전세버스 업계가 말 그대로 초토화 직전에 놓였다.

17일 전북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도내 전세버스 운송사업자는 104개 업체로 중대형 포함 총 1988대가 운행 중이다.

이 가운데 전세버스 50대 이상 업체는 전체 업체의 3%(보유차량 10%)에 불과하고 20대 미만의 영세업체가 55%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업체들의 올해 운행기록증 발급현황 추이를 살펴보면 1월부터 8월까지 운행 발급건수는 총 5298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79%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확산세를 보이던 지난 4월과 5월의 경우 94%, 92%까지 운행이 대폭 줄기도 했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고용노동부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전세버스 추가, 영상기록장치 설치 시정기간 부여, 중소기업 특례보증지원, 할부원금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등 각종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실제 느끼는 체감효과는 미비하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먼저 영세사업자가 대부분인 전북의 경우 중소기업특례·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자금공급과 할부금 원금·이자 상환유예 시 대출조건·지원기준을 충족하기가 힘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신용보증재단의 경우 대출금액이 적고 서류 등 절차가 까다로워 대출이 이뤄지기까지 상당시간이 소요, 업체들 사이에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전세버스가 고용노동부 우선고용지원 특례업종에 포함됐지만 휴직휴업 기간 30일을 초과하지 못해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교육부 발표에 따른 개학 및 개강 일정이 2주 단위대로 연장,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조합 관계자는 “고사 위기에 놓인 전세버스 업계에 대한 보조금 지급, 조건 없는 대출 연장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면서 “특히 광복절 집회 이후 감염병 확산으로 운행일수 확보가 불가능해 손실보전금 지급 관련 논의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도내 한 전세버스 업체 관계자는 “현재 운행개시에 기약이 없다보니 택배, 배달 등 다른 일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올해 각종 계절 축제는 물론 휴가철 특수기까지 사려졌고 최근 지역감염 확산으로 가을 단풍 관광도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빠른 사태종식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업계 줄도산까지도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정석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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