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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기관과 상생발전 범위와 체계를 확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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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기관과 상생발전 범위와 체계를 확대해야
  • 전민일보
  • 승인 2019.10.21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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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X공사의 드론교육센터 이중플레이 논란으로 전북 혁신도시 이전기관과 도내 지자체간의 실질적인 상생발전 방안은 물론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혁신도시 이전기관 협의체가 운영중이지만 실질적인 협력모델 발굴이 형식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기관들은 지방으로 내려온 것 자체가 ‘불편함’, ‘손해’ 등으로 인식하고 있다. 각종 인프라가 풍부하고, 거주지인 수도권을 벗어나 낙후된 지방에 내려온 것에 대한 저항이 전혀 없다고 말할 수 없다.

단순하게 우수한 정주여건 조성 등의 문제로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 또한 혁신도시 조성사업이 단순하게 이전기관의 지방이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국한되서도 안될 것이다.

이전기관의 역량과 기능을 통해 지역의 특성을 반영, 지역산업 육성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지자체와 이전기관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와 상생이라는 공감대와 공유가 전제돼야 할 것이다.

최근 일련의 LX 드론교육센터와 농수산대 분교 논란 등을 통해 그간의 네트워크가 형식에 머물고 있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냈다. 단순하게 행정적인 채널에 머물지 말고, 지역내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혁신도시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해 보인다.

각 기관의 신규사업 추진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지역의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상호간의 지속적인 정보공유 채널도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이전기관들은 산업적인 측면의 접근보다는 로컬푸드 구매 등 지역자원 이용측면에서만 접근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생발전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전기관과 종사자들이 지역의 숙소와 음식점, 농산물 등을 이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전기관과 지역산업을 연계시켜서 극대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산업 경쟁력 확보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제3의 금융중심지 추진이 가능했던 것도 국민연금과 기금운용본부가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형 사업이 아니더라도 각 기관의 주요사업들과 지역을 충분히 연계시킬 수 있는 사례가 많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전북도는 최근 일련의 이전기관과 논란을 계기로 단순하게 행정적 지원체계에만 머물지 말고, 지역산업 육성과 더 나아가 균형발전과 전북발전의 큰 틀에서 가장 성공적인 혁신도시 성공 모델을 창출해내가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전기관에만 모든 비난의 화살을 돌릴 수 없다는 점을 전북도와 도내 지자체들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만큼, 이번 사태에서 타산지석의 교훈을 얻어내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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