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생진원, 농식품산업 창업기업에 다양한 사업화 밀착지원
상태바
생진원, 농식품산업 창업기업에 다양한 사업화 밀착지원
  • 고영승 기자
  • 승인 2019.07.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생물산업진흥원(원장 김동수, 이하 생진원)은 전북도의 핵심 시책인 ‘삼락농정’을 실현하고 농생명 식품산업 육성을 위해 기관의 핵심역량을 결집, 다각적으로 노력해왔다. 그간의 노력을 통해 2014년 10월 ‘바이오플렉스 창업보육센터’ 개소, 창업기업과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생진원의 장비와 인력, 공간, 인프라 및 창업교육 등을 제공하고 유관기관과 연계해 농식품산업 창업기업의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으로 구축된 바이오플렉스 창업보육센터(약 600평 규모)는 농식품 산업에 특화해 연구소기업, 제조기업, 벤처기업 등이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했다. 센터는 농식품 관련 예비창업자부터 성장기업까지 전주기적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생진원은 농식품 관련 우수 아이템을 가진 예비·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실전 창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생진원에서 추진 중인 농식품창업 아카데미는 도내 농식품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창업기업 육성 및 선도 창업기업 발굴을 위한 창업교육, 멘토링, 시장조사, 사업계획서 작성, 아이디어 사업계획 평가 등의 교육을 진행한다. 

이와함께 산업단계별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과 멘토링, 네트워킹을 추진하고 참여자 전원이 창업 사업계획서, R&D 계획서, 사업 제안서 등 최소 1건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성공적인 식품기업 창업을 꿈꾸는 예비·초기 창업자를 발굴해 역량과 비전을 갖춘 창업기업이 탄생될 수 있도록 우수하게 수료한 참여자에게는 사업화지원금 지원, 바이오플렉스 창업보육센터 입주기회 제공, 공동R&D 사업화 지원 등 생진원에서 운영하는 지원사업에 참여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지난 4월 바이오플렉스 창업보육센터의 1호 졸업기업인 (유)천연담아를 뒤이어 ㈜디자인농부가 2호 졸업기업으로서 생진원 위상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패를 수여 받았다. 이 시상은 혁신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창업 기업과 생진원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우수 성공 롤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

㈜디자인농부는 생진원에서 약 5년간 다양한 창업사업화(제품개발, 국내외 판로개척, 투자유치 등)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성장과 지역 고용 창출로 전라북도 식품산업의 발전과 농식품산업 START-UP 모델로 많은 기여를 해왔다.
 
생진원은 디자인농부에 제품 컨셉도출, 제품개발, 국내외 판로개척 및 컨설팅 등 ONE-STOP 서비스를 지원했다. 이를 통해 디자인 농부는 미국, 싱가포르, 베트남, 홍콩, 일본, 호주, 중국 등 7개국 수출과 2018년 약 14억원의 매출 및 10명의 고용 창출로 글로벌 기업으로 크게 성장했다. 

아울러 도지사 인증상품, 전북관광상품 100선, HIT500상품 등의 제품 인증과, 6차산업 인증, HACCP지정 등 기업 인증의 성과를 보이며 공장을 신축해 올해 자립에 성공하게 됐다. 

디자인농부 김요섬 대표는 “창업 초기 생진원의 밀착지원을 통해 제품 개발부터 해외진출까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생진원 김동수 원장은 “도내 농식품 기업들이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라며 “본 사례로 전라북도 농식품 창업 생태계에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생진원은 전북도와 정부의 정책과 농식품 기업의 수요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기업과의 지속적인 연계 지원을 통해 창업기업의 육성, 도내 기업의 판로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사적으로 대응하여 최종적으로는 삼락농정실현과 농식품산업의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고영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