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가 민원인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민원을 신청하고 처리절차를 알기 쉽게 정리한 ‘김제시 민원편람’을 발간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민원편람은 김제시 실과소에서 처리하고 있는 주요 민원사무 440종에 대한 ▲신청서식 ▲구비서류 ▲처리 실·과·소 ▲관련법령 ▲심사기준 ▲수수료 ▲처리기간 ▲민원처리절차 등 민원에 관한 필요한 내용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수록돼 있다.
이와 함께 무인민원발급창구 운영현황과 발급 가능한 민원, 사전심사청구 대상 민원종류 및 구비서류, 민원인이 구술하고 담당자가 그 사항을 문서로 작성해 신청할 수 있는 구술민원 등 다양한 민원사무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시는 민원인들이 민원편람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김제시청 종합민원실과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하고,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민원인들이 손쉽게 활용 할 수 있도록 민원편의를 최대화 했다.
안흥순 민원지적과장은 “이번에 발간한 민원편람은 민원신청의 길라잡이로 민원편의 제공을 위한 것이라며, 매년 민원편람을 보완해 시민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제=임재영기자
저작권자 © 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