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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보행자 중심의 도시로 변화를 시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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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보행자 중심의 도시로 변화를 시작하자
  • 전민일보
  • 승인 2016.11.14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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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흔히 사람이 먼저다’는 말을 사용한다. 사람중심의 사회를 만드는 것은 문명의 이기가 가득한 현실에서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도 없고, 포기해서도 안된다.

작은 것부터 변화시켜 나가면 된다. 시작이 어려운 것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사람냄새 나는 전주시정을 캐치프레이로 내걸고 있다. 선뜻 손에 잡히지 않고, 체감될 수 없는 구호 같지만,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존중하고, 지지한다.

하지만 말로만, 구호에만 그쳐서는 안 된다. 한옥마을은 1000만 명 관광객을 맞이하면서 전주와 전북을 넘어서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성장하고 있다. 그렇다고 전주=한옥마을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명물로 전주관광은 물론 전북관광을 키워나가야 한다. 굳이 관광과 연계하지 않더라도 전주만의 차별화된 정책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쫓았다면 오늘날 한옥마을의 성공은 없었을 것이다.

유럽의 선진 국가를 갈 때 마다 느낀 점이 있다. 우리보다 발전한 국가인데 자동차는 더 작고, 주민들은 자전거로 자유롭게 이동하는 모습을 쉽게 목격한다. 한국에서 양복을 입고 자전거를 타면, 이상한 눈빛으로 쳐다보지만 그들에게는 하나의 일상이다.

보행자 중심의 전주도심을 만들어야한다. 자전거는 어린 시절 추억도 담고 있다. 한때 전국 지자체마다 자전거 도로 만들기에 경쟁적으로 나섰고, 이명박 정부 들어서는 정부차원에서 지원도 이뤄졌다.

전주시가 조직개편을 통해 자전거정책과를 만든다. 보행자·자전거·자동차 등 사람중심의 생태도시 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정착하지 못한 전북 전주시의 자전거 정책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는 지적이 나왔다.

그 동안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와 요구는 큰데도 시기를 놓치고 오히려 단순화해 생색내기 식으로 방관해 왔다. 전주는 지난 1997년 자전거 시범도시로 선정된 이후 수백억 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왔다.

지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인프라 관련 예산만도 무려 44억6700만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자전거도로 구간은 총 연장 373㎞ 중 5.3%에 해당되는 20㎞에 불과한 실정이다. 나머진 353㎞(94.6%)의 연장구간은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이다.

전주시가 2009년에 2.3%였던 교통수단 분담률이 6년여의 시간이 흘렸음에도 2.31%에 머물고 있다는 것이다. 0.01%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려 막대한 예산을 낭비한 정책이다.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꿈꾸는 전주시의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정책에 대한 초라한 성적표이다.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전주의 작은 실천은 자전거가 활성화된 도시로 탈바꿈 시키면서 작은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전주시는 조직개편을 통해 자전거정책팀을 자전거과로 확대개편 할 계획이다. ‘사람 중심’의 생태도시 건설에 시동을 걸고 있으니 환영할 일이다. 자전거 정책은 전용도로 건설 등의 하드웨어 측면의 접근에 무게가 실려서는 안 된다.

이미 실패를 거듭했고, 다른 지역의 실패사례도 충분하다.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해 보인다. ‘따르릉, 따르릉’자전거 소리에 자동차 운전자가 당연하게 멈춰주고, 가까운 거리는 물론 출퇴근도 손쉽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풍토와 여건을 만들어줘야 할 것이다.

아울러 자전거 안전사고에 대한 선제적 대책과 제도완비도 충분하게 논의되고 준비돼야 한다.

백영규 전주시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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