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먹거리 등에 대한 소비자 불신풍조 등으로 투명성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 전북이라는 이름을 건 대표상품에 보다 강화된 잣대를 적용해야함에도 이를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인 것.
1일 도에 따르면 Buy전북상품에 대한 품질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지난 2월~9월까지 대한주부클럽연합회 전북지회에 2000만원 들여 위탁해 소비자 모니터링제를 운영했다.
이번 소비자 모니터링제는 Buy전북상품 중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일반공산품 위주로 업체와 대형매장 등에서 시료를 수거해 국가공인시험연구기관에 검사를 의뢰한 것과 전화 등을 통한 고객만족도 전수조사로 이뤄졌다.
도는 이번 검사를 통해 기준치 또는 허용치 이상의 유해성문이 검출됐을 때에는 1차 위반 시 시정명령과 2차 위반 시 인증취소까지 행정조치 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며 위탁 기관으로부터 지난달 모니터링 결과물을 받은 상태다.
하지만 도는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비공개로 내부적인 시책 적용 등에만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일부 상품이 함량을 미달했으나 행정조치 할 수준이 아님을 덧붙였다.
그러나 도내에서 생산되는 최우수 상품이라는 이미지 제고와 명품화를 위해 Buy전북상품과 관련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도가 쓴 소리는 비공개원칙을 내세워 비난을 사고 있다.
사실상 전북 대표상품인 만큼 업체의 친절도나 상품판매의 적극성 등은 지속적인 모니터링 대상이 돼야하고 수시로 개선책을 마련해야함에도 그동안 도의 사업은 이들 상품의 마케팅과 이미지홍보에만 혈안이 돼있을 뿐이었다.
실제로 이번 조사 결과 애써 만든 Buy전북상품 인증로고를 부착하지 않고 타 시·도로 상품을 판매한 업체도 있는 것으로 드러나 과연 전북 홍보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을지도 의문시 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Buy전북 상품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위반업체에는 행정조치로 품질 고급화를 추진하기 위해 소비자 모니터링제를 운영했다”며 “행정조치 할 수준의 기업이 없었던 만큼 기업 이미지 타격이 우려돼 결과는 비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현재 도내에는 지난 1007년에 인증된 99개 기업과 2008년 인증기업 9개 기업 등 총 108개 기업이 Buy전북인증 상품으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김미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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