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저상 시내버스 도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국토교통부와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 도내 전체 시내버스 850대 가운데 저상 시내버스는 106대로 도입률은 12%로 조사됐다.
전북도의 저상 시내버스 도입률은 경북(5.5%), 제주(6.0%) 전남(8.7%), 충남(7.7%) 등 4곳 지역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하위권 수준이며 전국 평균 18.5%에도 미치지 못한다.
도내 도입 지역도 편중돼 있다.
전주, 군산, 익산 등 도내 3개 시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13개 시군은 CNG충전소가 없어 저상버스의 도입이 늦춰지고 있다.
저상버스 도입은 장애인과 노약자 등의 대중교통 승하차 편의를 위해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에 의거 국토교통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예산을 투입해 시행중에 있다.
일반버스와 저상버스 구매가의 차액인 대당 1억원 가량을 정부와 지차체가 분담해 버스운송업체에 지원해 주는 방식이다.
구입비 지원에도 불구하고 도내 저상버스 도입이 더딘 이유는 일반버스 대비 유류비와 수리비등 운영비용이 증가해 지역 운송업체들 스스로 도입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제2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 따르면 전북의 경우 누적 도입대수 목표는 지난해 116대에는 이미 도달에 실패한 가운데 내년까지 151대로 잡혀 있지만 실현 가능성에 회의적인 분위기다.
따라서 장애인 인권단체들은 저상버스 도입을 법적으로 강제화할 수 있도록 의무화시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전북장애인철폐연대 관계자는 “법률상 저상버스 도입은 의무라는 명시만 있을 뿐 세부 계획이 이행되지 않아도 별다른 제재 수단이 없다”며 “도입 기준과 시기에 대한 법적 규정이 구체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복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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