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8:11 (목)
[기획] '굵직한 지역 현안' 전주시장 후보군 복안은(하. 대한방직부지 개발)
상태바
[기획] '굵직한 지역 현안' 전주시장 후보군 복안은(하. 대한방직부지 개발)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2.01.1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대한방직 부지개발... 시민 이익 극대화에 초점

전주·완주 통합, 시청사 이전 문제와 함께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번 6.1지방선거에서 최대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현재 대한방직 개발사업과 관련해 전주시는 사전협상 지침을 마련 중이다. 사전협상지침에는 토지주와의 협상 방법과 개발 방향을 비롯한 개발 이익에 대한 환수 등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6월 전주시장 선거에 나서는 후보군들은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사업과 관련, 시민 이익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은 무엇보다 대한방직 부지 개발사업에 따른 개발 이익환수 문제를 강조했다.

그는 과거 서부신시가지 도시개발사업에 근거해 볼 때 당시 대한방직부지의 감보율(사업추진 시 토지주가 개발이익 대가로 부담해야 하는 토지 평균 부담률)과 이후 도청사 이전 및 주변 관공서, 아파트, 상가 등의 조성에 따른 지가 상승률 등을 감안하면 개발이익은 상당한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전 행정관은 “사업추진에 따른 투자비, 수익 등에 대해 영업비밀이라는 사유를 들어 미공개 시 투명성 확보가 어려워진다”며 “전주시에서 일정 부문 지분으로 참여,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식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정엽 전 완주군수는 대한방직 부지가 시민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지를 다시 따져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한다는 생각이다. 

임 전 군수는 “대한방직부지 개발방향은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졌다. 애초 공공개발방식으로 큰 그림을 그려야 했다”며 “대한방직 부지 개발은 민간자본 개발방식에서 공공개발방식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것이 일관된 소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행상황과 관련법을 검토해 최적의 해법을 모색하겠지만 공공개발 방식이 어렵다면 시민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며 “개발해야 한다는 시민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을 경우 전주를 상징하고 대표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조지훈 전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 역시 개발 여부를 떠나 시민의 이익이 최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 전 원장은 “‘개발이냐, 아니냐’를 먼저 생각하기보다는 ‘누구’를 위해 ‘왜’ 개발하는지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며 “전주의 이익, 즉 전주시민을 위한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실타래를 풀어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행정은 예측 가능해야만 계획의 연속성을 통해 장기적인 발전 계획을 세울 수 있다”며  “일단은 전주시가 대한방직 부지에 대해 어떤 방안을 내놓을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전주시민을 위한 사업계획이 아니라면 재검토할 것”이라며 “개발 환수금에 대한 문제 역시 반드시 투명하고 명확하게 마무리 지어졌는지를 우선에 둘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대한방직부지·종합경기장의 종합적인 시각에서의 개발을 강조했다.

우 전 부지사는 “대한방직부지와 종합경기장은 분리해서 생각하기보다는 종합적 시각에서 개발해야 한다”며 “특히 대한방직 부지의 경우 민간이 개발하겠다는데 행정이 이를 막아야 할 이유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획재정부에 근무 당시 중앙부처가 전북·전주를 도와주고 싶어도 국제적 행사를 치를만한 컨벤션과 호텔이 없는 것이 안타깝고 경제 발전에 걸림돌이 된다는 것을 체감했다”며 “국제행사 개최가 가능한 컨벤션센터, 최소 5성급 이상의 호텔, 대형백화점, 공원시설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곳에 들어서게 될 호텔과 컨벤션, 백화점 등은 전국적인 규모와 면모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창희 전 도의회 부의장은 대한방직 부지를 활용, 일명 ‘153층 전주타워’를 통해 한옥마을을 잇는 랜드마크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유 전 부의장은 “옛 대한방직부지 개발은 한옥마을에 국한된 전주관광을 신도시와 혁신도시까지 확장할 수 있는 크나큰 호재”라며 “해당 기업과 충분한 협상을 통해 개발이익을 지역에 환원할 수 있도록 하고 새로운 문화공간이자 일자리 창출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과감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석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