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지난해 극심한 경기침체로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상반기에 시설공사 발주를 90% 이상 집중, 하반기 들어 공사물량 급감으로 수주난을 겪은 바 있은 건설사들은 걱정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 도내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시설공사 총 6395건 3조7492억원 가운데 1/4분기에 2695건 1조7832억원을 조기발주, 이미 전체 공사의 57.8%를 발주했다.
이중 전북도가 올해 계획된 총 133건 1190억원의 시설공사 중 80건 714억원, 60%가 넘는 발주율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도내 14개 시?군은 올해 총 5149건 1조321억원의 시설공사 중 2059건 4128억원, 전체의 40%를 발주했다.
특히 LH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 또한 올해 총 1113건 2조5981억원의 공사 중 556건 1조2290억원의 공사를 발주, 올 들어 석 달만에 전체 사업의 80%가 넘는 발주율을 기록했다.
또 이들 공공기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설공사 조기발주에 집중, 상반기에만 전체 공사의 80%를 발주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같은 도내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시설공사 조기발주 집중에도 도내 건설업계의 표정은 어둡기만 하다.
지난해는 그래도 경기침체 극복을 위해 총 4804건 4조1649억원의 공사를 발주, 이중 80%가 넘는 공사를 1분기에 조기발주했지만 대규모 시설공사 물량과 계속사업이 많아 하반기 공사물량 급감을 힘겹게 견딜 수 있었지만 올해는 소규모 공사가 많아 그마저도 어렵게 됐다.
여기에 공공기관의 시설공사 조기발주에 따른 선금 지급이 오히려 건설업체에게 손해를 떠넘기는 경우도 있어 건설업계는 이래저래 걱정이 태산이다.
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전북도와 시군이 경쟁적인 조기발주와 함께 선금 지급을 독려하고 있지만 선금을 받기 위해서는 건설공제조합으로 부터 기본요율(공공공사) 연 0.95%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도내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공공기관의 시설공사 상반기 조기발주로 하반기에 공사물량이 급감해 건설업체의 수익구조를 약화시키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공사물량이 없어 어려움에 빠진 건설업체에 조기발주가 당장은 약이 될 수 있지만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규모 시설공사 추진과 민간 건설경기를 일으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성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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