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판매나 통신판매를 통해 화장품이나 어학교재, 휴대폰 등을 강매하는 행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
특히 예비 사회인만을 노리는 이들의 판매행위가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7일 대한주부클럽전북지회에 따르면 10대 소비자 상담건수는 지난 2007년 201건, 지난해 133건, 올해 9월까지 102건이 발생하는 등 미성년자 피해사례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또 올해 발생된 피해사례를 품목별로 살펴보면 휴대폰이 34%로 가장 많았고 어학교재(17%), 화장품(14%)이 그 뒤를 이었다.
실제 올해 2월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던 김모군(전주시 진북동)은 집으로 걸려온 텔레마케터의 권유로 어학교재를 구입했으나 25만원의 교재 대금을 지불할 능력이 없어 다음날 계약해제를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또 고3 김모양은 길거리에서 무료샘플 증정 및 피부테스트를 해주겠다는 판매원에 이끌려 결국 50만원에 화장품 세트를 구입했고, 사용 후 부작용이 발생해 반품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문제는 이들 피해사례의 대부분이 수능이 끝난 시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지자체나 교육당국에서는 현실적으로 단속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피해사례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주부클럽전북지부 관계자는 “피해사례 대부분 사회경험이 부족한 미성년자들에게 그럴듯한 말로 접근해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10대 미성년자 피해사례 중 대부분이 수능이 끝난 시기에 집중해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주부클럽전북지부는 지난 16일부터 도내 지역 고등학교와 중학교를 대상으로 “당당하고 합리적인 청소년 소비자”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임충식기자
저작권자 © 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