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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형 보충수업 도입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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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형 보충수업 도입 논란
  • 소장환
  • 승인 2006.07.19 18: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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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일부 고교 교사별 강좌개설 수강신청

-"선의의 경쟁유도"-"위화감 갈등 조성" 교사간 대립

도내 일부 고교에서 학생들이 대학생들처럼 자유롭게 수강신청을 할 수 있는 방식의 보충수업을 잇따라 도입하고 있어 성공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도입초기라서 학생들의 ‘선택’이라는 점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 일부 교사들의 반발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19일 현재 이러한 방식으로 보충수업 수강신청을 받는 학교는 도내에서 자립형사립고교인 상산고와 전주여고 등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한일고도 이번 여름방학 보충수업부터 ‘자율선택형 수준별 보충수업’을 도입하기로 했다.

자율선택형 수준별 보충수업 방식은 교사별로 강좌를 개설해놓고 학생들이 필요한 과목을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으로 강좌당 2만원 가량의 수업료를 낸다.

한일고는 현재 1·2학년을 대상으로 국어와 영어, 수학 등 과목별로 모두 88개 강좌를 개설했으며, 약 570명의 학생들이 선착순으로 수강신청을 마쳤다.

또한 해성고의 경우는 보충수업이 아닌 정규수업 과정에서 이와 유사한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교육계내부에서는 찬·반으로 시각이 갈리고 있다.

전북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일부 고교에서 이러한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주었다는 점에서 일단 긍정적이고, 교사들에게 선의의 경쟁을 유도할 수 있어 공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평가는 실제 수업을 받는 학생들이 가장 정확하다”면서 “부작용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사교육을 공교육으로 끌어안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반대의사를 주장하는 일부 교사들은 “수강신청이 몰리는 교사와 그렇지 못한 교사 사이의 위화감과 갈등이 조장될 수 있다”면서 “학원식 사교육을 학교에 끌어들인다는 발상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전교조 전북지부 관계자도 “인기에 따라 교사간 서열을 조장해 공교육의 취지를 무색케 하는 비교육적 처사”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러한 찬반 논란의 대립에 대해 고1 자녀를 둔 학부모 문모씨는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학교에 받을 수 있도록 하는게 교사의 책무”라면서 “그동안 이러한 책임을 다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원을 몰려갔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소장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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