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4:23 (금)
[기획] '굵직한 지역 현안' 전주시장 후보군 복안은(상. 전주완주 통합)
상태바
[기획] '굵직한 지역 현안' 전주시장 후보군 복안은(상. 전주완주 통합)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2.01.11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산만 세 차례’ 단순한 행정적 통합 아닌 기능적 통합 필요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굵직한 전주지역 현안들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세 차례의 좌절을 경험한 전주·완주통합 문제를 비롯한 전주시청사 이전, 대한방직부지 개발 등이 난제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 임정엽 전 완주군수,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 유창희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 조지훈 전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 등 전주시장 후보군의 현안별 복안과 정책방향에 대해 3차례에 걸쳐 짚어 본다.

<상>  ‘무산만 세 차례’ 단순한 행정적 통합 아닌 기능적 통합 필요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미 세 차례의 실패를 경험한 전주·완주 통합의 불씨가 다시 당겨졌다. 

전주·완주 통합문제는 수십년간 풀리지 않은 최대 난제로 남아있다.

지난 2013년 6월26일 주민투표까지 실시됐지만 완주군 유효투표자의 55%가 반대하면서 좌절됐다. 앞선 1997년, 2009년에 이은 세 번째 무산이었다.

이처럼 전주·완주 통합이 수차례 무산되면서 경제적 결속에 중점을 둔 기능적 통합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여기에 30여년만의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인접 시군간 특별자치단체설치가 가능해지면서 전주·완주 통합도 급물살을 탈것으로 보인다.

전주시장 후보군 역시 과거 단순한 행정적 통합의 한계에 대해 공감하며 실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전주·완주 통합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먼저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은 전북이 전주를 중심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전주·완주·익산이 상호협력을 통해 메가시티를 구상하고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를 위해 1단계로 지역 간 문제점을 보완, 상호 상생할 수 있는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해 주민들에게 지역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이후 2단계로 양 지역 간의 통합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전 행정관은 “총 세 번에 걸쳐 통합이 추진되다가 좌절된 바가 있지만 상호 지역 간 상생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는 계기가 됐다”며 “갈등만 조장하는 밀어붙이기식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민 의견을 조정, 통합해 탄탄한 밑거름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정엽 전 완주군수도 전주·완주 통합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일방적인 통합요구는 지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합의 당위성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는 것이 먼저라는 것.

임 전 군수는 “완주군수 시절 완주를 팔아먹는다는 오해를 받으면서도 통합을 추진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완주군민이 전주시가 부럽다는 생각이 들면 통합이 쉬워질 것”이라며 “전주와 완주가 특수목적법인을 만드는 방식으로 업무적 통합이 이뤄지면 마음도 자연스럽게 열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전주와 완주 통합을 통한 100만 도시를 제안했다.

이를 통해 국제공항과 신항만이 건설되는 새만금과 대한민국 행정도시인 세종시의 배후도시로 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복안이다.

우 전 부지사는 “광주광역시가 전라도 제일 도시가 된 것은 광산군을 통합해 개발했기 때문이다”며 “전주·완주 통합으로 100만 전주시대를 지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창희 전 부의장은 서로 간의 장점을 살려 상생 발전하는 100만 경제특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전주와 완주가 각각 독립적인 지방자치단체로써 성장함과 동시에 문화와 관광, 기업활동 등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영역에서는 공동으로 협력해 성장하는 공동 경제행정권역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유 전 부의장은 “전주와 완주가 문화적으로 하나였기 때문에 문화·관광 분야에서 협업한다면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체류형 관광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경제적 측면에서도 전주가 가지고 있는 인프라와 완주가 가지고 있는 넓은 면적의 장점을 살려서 기업 유치를 추진하면 최적의 여건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지훈 전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은 전북의 맏형인 전주를 중심으로 완주와 익산을 아우르는 경제통합특별시, 일명 만경강 테라시티 구축을 제시했다.

수도권에서 인적·물적 자원을 블랙홀처럼 흡수함에 따라 지방소멸이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만경강 테라시티는 정부의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전략인 초광역협력과도 일치, 구시대적인 전주·완주 행정적 통합을 대신할 시대적 요구에 따른 방안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조 전 원장은 “전주·완주 통합이라는 소모적인 논쟁을 뒤로하고 전주·완주·익산 경제통합시를 추진해 각 지역이 품은 특장점을 극대화해 성장 동력을 확보, 만경강의 기적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며 “그 구심점이 될 전주는 플랫폼 도시라는 비전을 통해 전북의 맏형으로서의 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석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