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되었으며 지방에도 향시(鄕市)가 있어, 교환경제가 이루어졌고, 교환의 매개물, 즉 물품화폐로서 생활필수품인 쌀 ·포백(布帛)이 주로 사용되었다. 당시 중국으로부터 수입된 중국의 화폐는 있었으나 유통되지는 않았고, 주로 중국과의 무역에서 결제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신라에서 금은(金銀)으로 전(錢)을 삼았다는 기록이 있는데, 칭량화폐(稱量貨幣)의 형태로 쓰이고 있었던 것 같다.
동아시아 유교국가들(중국,한국,베트남,몽고)은 수천년 전통의 유교와, 유교대학(태학.국자감.중국 국자감에서 이어진 베이징대)을 중심으로 漢字의 영향을 받으며 하느님(天)과 神明, 공자님을 숭배해 왔습니다. 한국은 고구려 태학.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 고려 국자감, 조선 성균관(해방후에 성균관대로 정통승계)이 있었고, 베트남
인쇄한 것이나 금지나 은지를 붙인 것, 또는 지폐를 모방한 것 등이 있다. 청명절, 중원절 등의 사자의 제사나 귀신에게 기원할 때에 이를 태운다. 연기가 되어서 명계에 이른다고 믿었다. 고대에는 사자의 관에 진짜 화폐(종이의 보급 후에는 지전)를 넣어서 묻었는데, 이런 명기(부장품)로서의 이용방법과는 별도로, 중세부터 종이돈을 태워서 명계에 이르게 하려는 방법이 행하여지고 있다.
중국 은나라시대에 유래를 둔 청명절은 신라시대에 한식으로 전해져 지금도 청명대신 한국은 한식때 조상에 제사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국가에서 인정하는 한국 신라시대 화폐역사는 두산백과에 의하면 이렇습니다.삼국시대인 490년(신라 소지왕 2)에 서울인 경주에 상설시장(常設市場)인 경시(京市)가 처음으로 개설되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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