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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횡단철도 전주~김천간 건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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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횡단철도 전주~김천간 건설해야 한다
  • 전민일보
  • 승인 2014.01.29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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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호 전라북도의회 의장

‘철마는 달리고 싶다’ 푯말은 남과 북, 분단의 아픔을 상징한다. 북녘을 향해 달리던 기적소리는 사라지고 철길은 잡초속에서 녹이 슨 채 버려져 있다. 더 이상 달리지 못하고 멈춘 철마는 조국의 현실이기에 모두가 안타까워 한다.

호남과 영남을 잇는 전주~김천간 동서횡단철도건설 사업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시절 전북을 방문했을 때 동서횡단철도(전주~김천) 조기 건설을 약속했다. 그런데 이 사업도 립서비스에 그칠 공산이 크다.

전주~김천간 철도건설사업은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됐었다. 그러나 예비타당성 조사에선 뒷전으로 밀렸다. 뿐만 아니라 정부가 발표한 지역공약 가계부(실천계획)에는 아예 담기지도 않았다. 해당지역은 물론 각종 협의체에서 조기 건설을 촉구했으나 정부는 묵묵부답이다. 대통령의 약속인데도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우리지역의 동부권과 경북의 서부권 주민들은 철도 개설이 산업과 관광, 물류 등 지역 발전을 앞당길 전기가 될 것으로 큰 기대를 했으나 후순위 사업으로 분류되면서 사업진척이 안돼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길이 통하면 사람이 움직이고, 사람이 움직이면 물자도 움직이게 마련이다. 사람이 움직이고 물자가 움직이면 그로부터 발전을 위한 동력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동서횡단철도의 건설은 서쪽으로는 전주에서 익산, 군산을 경유해 새만금까지, 동쪽으로는 진안, 장수, 무주를 거쳐 김천까지 연결되는 간선철도로, 이 철도가 건설되면 동서의 교류가 활발하게 전개될 뿐만 아니라 영호남이 하나가 돼 상생하는 분위기가 연출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우선 전라도와 경상도를 연결하는 최초의 철도노선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내포돼 있다. 또한 백두대간이 가로막혀 과거 산업화 시대에 종축으로만 개발하였던 발전의 축을 횡축(동서)으로 연결함으로써 영호남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어디 그 뿐인가. 넓은 호남지역의 평야와 산악지역이 많은 영남지역의 특성을 살려 특색있는 국토개발로 좁은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호남과 영남의 동반 성장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백두대간으로 인해 오랜 세월동안 인적 교류가 단절돼 버린 영호남 간 마음의 벽을 허물고 활발한 문화교류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민대통합 약속과도 부합한다. 오랜 지역감정의 벽을 허물 수 있는 길이 바로 이 사업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사업은 저탄소 녹색 성장에도 기여하며 전북권역과 경북권역을 직간접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여객수요의 이용 활성화 및 물류수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철도 네트워크 효율성 측면에서 기존의 군산선, 전라선, 경부선, 경북선 등을 연계하여 향후 영덕까지 연결하는 동서 4축의 가교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새만금 및 군장산업단지의 개발과 전주산업단지, 덕유산국립공원, 무주태권도공원, 경북권을 연계한 대량 화물 운송 수단을 확보해 환동해권과 환황해권의 경제를 연결, 새만금 신항만을 향후 대중국 진출의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라도 건설돼야 한다.

사업추진을 위하여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동서화합 및 영호남의 활발한 교류를 위해 전북 전주∼경북 김천 동서횡단철도의 조기 건설을 촉구한 바 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도 동서횡단철도 조기건설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정부에 전달한 바 있다. 그런데도 정부는 귀를 닫고 있다.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이 지지부진한데는 비용편익분석 결과가 낮다는 이유에서다. 다시 말해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전북과 경북이 철도망을 통해 하나로 연결돼 동서화합 및 영호남의 동반 성장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도 매우 크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동서횡단철도 더 이상 미룰 일이 아니다.

갑오년 청마의 해 호남과 영남을 달릴 수 있는 철도건설사업의 추진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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