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발전연구원의 ‘탈 전북도청’ 숙원사업(?)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전북도의회가 1년도 안된 시점에서 도유재산관리계획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 강한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전발연은 연구원의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을 이유로 당초 입주키로 했던 도 본청 18층 사무실이 아닌, 전주시 효자동 구 축산위생연구소 입주를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다.
당초 도는 도 본청 18층을 사용 중인 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청이 10월 군산으로 이전하면 그 사무실에 전발연을 입주시킬 계획이었다.
전발연은 최대한 도 집행부와 멀리 떨어지고 싶은 모양새다.
하지만 전발연의 구 축산위생연구소 입주여부의 가늠자로 평가됐던 구 보건환경연원 매각계획 철회에 따른 도 집행부의 도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이 도의회에 ‘미료안건’으로 처리됐다.
구 축산위생연구소도 매각이 결정된 지 1년도 안돼서 철회해야 할 상황이어서 구 보건환경연구원 매각철회안건과 마찬가지로 곤혹을 치러야 할 판국이다.
또 새만금?군산 경자청이 군산으로 이전하면, 빈 공간을 활용한 방안이 현재로선 없어 정부의 호화청사 제재기준에 따라 교부세 2억원 삭감이라는 페널티를 또 감수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전발연 축산위생연구소 이전에 따른 리모델링 비용만 3억 원이어서 일관성 없는 행정으로 5억원의 불필요한 예산이 낭비되고, 70억 원 정도의 세입결손도 발생한다.
현재 구 축산위생연구소는 도 선거관리위원회가 10월까지 임시로 사용 중인 가운데 공시지가로 40억 원대이지만 시가로 70억 원이 넘어서는 알짜배기 재산이라 할 수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도의회 심의를 통과가 녹록치 않다는 것이다.
도의회가 첫 정례회 때부터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안팎의 지적에 직면하면서 도 집행부 입장에서 더욱 상황이 좋지 못하다.
때문에 도 집행부 일각에서는 차라리 전발연을 설득해 당초 계획대로 18층 사무실을 사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의견도 개진되고 있다.
지난해 9월 산하기관 건물과 부지매각에 따른 구청사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수요조사 당시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다가 이제 와서 전발연이 입주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앞으로 도가 이 같은 난관을 무릅쓰고 전발연의 요구를 수용할지, 아니면 ‘막강한 로비력’을 바탕으로 이번에도 도의회를 무장해제 시킬 수 있을지가 또 다른 관심사로 떠올랐다.
윤동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