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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중소기업 41%“해외마케팅 가장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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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중소기업 41%“해외마케팅 가장 힘들어”
  • 전민일보
  • 승인 2009.12.04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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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수출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의 가장 큰 걸림돌로 해외마케팅을 꼽았다.
3일 전북상공회의소연합회(회장 김택수)에 따르면 대한상공회의소가 해외시장 진출 국내 중소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의 해외사업 현황과 애로요인 조사’결과, 수출 중소기업의 93.4%가 해외사업 추진과정에서 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해외시장 진출에서 겪는 애로유형으로는‘전시회 참가 등 해외마케팅 애로’(41.1%)를 가장 많이 지적했고, 다음으로 ‘해외시장 정보부족’(17.5%),‘수출절차상 애로’(16.8%), ‘무역금융 애로’(9.9%) 등이 뒤를 이었다. 
실례로 미국과 유럽 등에 냉온수기와 정수기를 수출하는 A社의 경우 상품수출을 위해 바이어 및 신규 거래선 확보를 위해 매년 3회가 넘게 해외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나, 한번 참가시 부스비, 항공료 등 전시회 참가비용으로 2천만원 가량이 들어 경제적 부담이 크다.
정부가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일부 지원을 하고 있지만 해외전시회 참가비용의 경우 자사 부담이 클 수밖에 없어 중소기업 수출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현지생산기업은 ‘해외마케팅 애로’(26.1%)와 ‘현지시장 정보부족’(20.9%), ‘현지 전문인력 부족’(17.4%), ‘현지투자비용 조달’(16.5%) 등을 어려움으로 꼽았다.
이밖에도 응답기업의 27.2%만이 해외사업 추진과정에서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정부지원 사업 중 가장 도움이 된 것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52.3%가 ‘해외박람회 및 전시회 지원’(52.3%)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수출금융 지원’(15.4%), ‘제품홍보 등 마케팅 지원’(14.6%), ‘시장판로개척 지원’(13.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정부의 정책지원이 더욱 확대되었으면 하는 사업으로는‘전시회 참가 등 해외마케팅 지원’(57.1%), ‘수출절차상 애로지원’(17.7%), ‘무역금융 애로지원’(16.2) 순으로 응답했다.
현지생산기업들은‘협력파트너 알선 등 현지 네트워킹 지원’(39.5%), ‘무역금융 애로지원’(25.4%), ‘현지시장 정보제공’(21.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전북상의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를 위해서 무엇보다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다각적인 해외진출 지원대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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