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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국제공항 특송물류 등 특화된 항공물류 선점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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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국제공항 특송물류 등 특화된 항공물류 선점해야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4.02.21 16: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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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개 공항과 치열한 항공수요 경쟁
여객 중심의 공항 발전전략 한계점
특화된 항공물류 신산업 선점 제안
새만금 국제공항 조감도
새만금 국제공항 조감도

새만금 국제공항 경쟁력 제고를 위해 벨기에 리에주 공항처럼 특송물류, 콜드체인 물류 등 특화 항공물류 기능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21일 전북연구원은 항공물류 기능 강화를 통한 새만금 국제공항 경쟁력 제고 방안의 내용을 담은 이슈브리핑 보고서를 발간했다. 여객 중심의 공항 발전전략 한계 극복을 위한 항공물류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국토교통부의 새만금 국제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에 따르면 새만금 국제공항은 2029년 개항을 앞두고 있어 현재 대한민국 15개 공항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연구진은 벨기에 리에주 공항의 사례를 주시했다.

벨기에 리에주 공항은 특송물류, 국경 간 전자상거래 Sea&Air 복합운송, 콜드체인 물류 등 항공물류를 특화시켜 대기업을 유치하고 항공물류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새만금 국제공항도 항공물류 산업 육성을 토대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는 세계적인 여행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항공화물 물동량 증가로 물류를 통한 공항과 지역 경제 활성화가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함을 보여주었다. 지난해 국내전체 항공화물 물동량은 약 395만 톤이며, 인천공항에서 90.1%인 360만 톤이 처리됐다.

인천공항은 공항과 항공물류단지 인프라, 주당 약 3만4000회의 다양하고 빈번한 항공노선 경쟁력이 있다. 한중국제카페리와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Sea&Air 복합운송 물동량은 대부분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화물로 지난 2021년 기준 약 6만1000톤이 처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리항로가 있는 인천항(10개 항로, 41.2%), 군산항(1개 항로, 30.8%), 평택항(6개 항로, 27.4%)에서 주로 처리되는 가운데 군산항은 단 1개 항로에서 전체 Sea&Air 화물의 30.8%를 처리하고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의 항공물류 기능이 강화된다면 서해 중부권 Sea&Air 거점공항으로 발전할 기회가 열려 있다는 분석이다. 연구진은 새만금 국제공항의 여객 중심 공항 발전전략 한계를 인식해 개항과 동시에 조기 활성화를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후발주자로서 차별화된 항공물류 비즈니스 모델 발굴이 선행될 필요성도 제기됐다. 전북특별자치도는 비수도권 지역 유일의 한중 해상특송화물 통관장이 설치, 특송물류의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어 새만금이 콜드체인 물류거점으로 발돋움할 잠재력이 충분한 것으로 평가됐다.

나정호 책임연구위원은 “항공물류 기능 강화는 독창적인 특성화 물류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항공물류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인 항공물류 활성화 전략 추진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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