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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학교 버스지원 터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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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학교 버스지원 터덕
  • 전민일보
  • 승인 2009.03.02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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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시행될 예정인 농어촌 학교버스 지원 사업이 터덕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달 들어 개학을 앞두고 있지만 버스업체와 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지역도 상당수 여서 버스운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현재 도내 95개 학교 87대의 농어촌 통학버스를 지원키로 했으며 김제와 정읍 등 일부 지역 10여대 가량이 입찰을 포기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이 입찰 포기 사례가 발생하는 원인은 대당 34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되지만 업체 측은 감가상각, 유류비 등을 제외하면 이윤이 100만원도 안 돼 사실상 적자를 이유로 난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입찰조건에는 버스안내 도우미와 같이 현행법상 제도화된 스쿨버스 안전운행 필수 인력을 버스업체가 부담하도록 돼 있어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교육청에서는 입찰에 어려움을 겪자 업체 측과 대화를 통해 버스연식과 운전기사 요건 등 여러 가지 완화조건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업체들을 붙잡기 위해서는 추가지원금 등이 관건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교육청은 사업초기인데다 이미 지원예산이 배정돼 있어 추가 요구사항을 들어줄 여지가 없는 상황이다.
버스업체 관계자는 “연식제한 등을 이유로 25인승 버스의 경우 5~600여만원, 45인승은 1억여원에 가까운 자금이 소요되지만 차량 주문이 밀려 있어 신조차량 구매조차 힘든 상황이다”며 “차량구입비용 뿐만 아니라 한 달 유류비 100여만원, 엔진오일 등 소모품비용이 들어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45인승 차량의 경우 도색과 경광등을 설치할 경우 다른 부업을 하기도 힘들어 1년계약을 했을 때 실제 스쿨버스 운행은 7~8개월가량이지만 스쿨버스 운행 이외에는 다른 일을 할 수 없어 사실상 적가를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교육청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사업인 만큼 사업초기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사업의 정착과 제도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각 교육청별로 현장 조사와 업체와 의견 수렴을 통해 노력하고 있지만 시간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김보경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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