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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처방전 없는 미세먼지 저감대책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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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처방전 없는 미세먼지 저감대책 논란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9.03.06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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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개월째 연구용역 의뢰 진행 중, 기존 대책 재가공한 땜질식 빈축
 

전북도가 전북지역의 미세먼지 내·외부 발생원인 등에 대한 진단없이 8000여억원 규모의 종합대책을 서둘러 발표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급부상하자 일단 기존의 대책을 재 가공하는 수준에서 발표한 것이 아니냐는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달 12일 전북도는 2023년까지 7980억원을 투입해 초미세먼지 농도를 24㎍/㎥→17㎍/㎥로 30%가량 개선한다는 목표를 설정하는 등 저감대책을 발표했다. 구체적인 저감목표가 제시된 초미세먼지와 달리 미세먼지의 경우 한층 대책을 강화한다는 수준에 머물렀다.

도의 저감대책은 노후경유차 감축,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 지원, 비산먼지 및 배출사업장 관리강화 등 기존의 정부정책에 따른 지자체의 대응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새로운 대책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특히 산업시설과 자동차 등이 다른 시도와 비교해도 월등하게 낮은 전북지역이 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가에 대한 원인과 진단작업이 완료되지도 않은 상황이다. 도는 지난 2017년 4월 보건환경연구원과 한국국토정보공사에 미세먼지 원인분석의 연구용역을 의뢰한바 있다.

당시 연구용역은 기상과 도로, 지형, 공장 등 공간정보와 빅데이터를 활용했지만, 자료확보의 한계성 등의 문제로 부실용역의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용역보고서상 전북 내부의 미세먼지 원인이 33%로 명시됐지만 인근의 충남 화력발전소 영향은 아예 배제됐다.

시군별 세분화도 이뤄지지 않았고, 사업장 밀집지역에 측정소가 집중설치 된 특성 등으로 당시 용역결과에 대한 신뢰성 문제도 제기됐다. 이처럼 용역의 신뢰성과 한계성 문제가 드러나 도는 지난 2017년 4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2억8000만원의 예산을 용역을 또 의뢰했다.

도는 2차례로 나눠 ‘전북 미세먼지 특성분석 및 관리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에 의뢰했다. 하지만 무려 23개월간 해당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는 이미 납품기한이 두 달이 지난 현 시점까지 납품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은 산업단지와 자동차 등 이동오염원이 많지 않은 지역임에도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에서 높은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 때문에 생물성연소(벼·보릿짚 등 농산물잔재물) 부분에 대한 진단도 요구되고 있지만, 도의 대책은 ‘인식개선 노력 추진’이 대책의 전부였다.

결과적으로 도가 지난 달 12일 발표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은 과학적 근거 등 도내 미세먼지의 진단없이 일단 대책부터 발표된 셈이다. 도 김용만 환경녹지국장은 “추가적인 보완작업이 수행되고 있으며 3월 중에 납품받을 예정이다”고 밝혔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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