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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재가동 논란, 이대로 일단락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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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재가동 논란, 이대로 일단락 되나
  • 전민일보
  • 승인 2017.08.04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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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의 불씨가 이대로 꺼진 것인가.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2019년 재가동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현대중공업은 2년의 시간을 벌었지만, 군산경제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협력업체와 근로자 5000여명은 폐업과 실업의 고통 속에서 생계마저 위협받고 있다. 청와대만 바라본 상황이었기에 허탈감마저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2년 뒤에도 군산조선소가 재가동이 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희망고문이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2년 뒤 예전처럼 조선업황 호황의 시기가 다시 도래할지 여부에 대해 전문가들의 전망은 비관적이기 때문이다. 조선사들은 통상 2년가량의 일감을 확보하고 건조하고 있는데, 울산 조선소도 일감이 부족한 실정이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서는 15척의 일감이 확보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대통령까지 나서서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음에도 현대중공업이 2년 뒤 재가동의 카드를 제시한 이유가 있어 보인다.

일각에서 주장하는 울산조선소 물량 재배정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인다. 울산조선소 도크가동에 필요한 물량도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미 11개의 도크 중 4개를 가동중단 했다.

조선업황의 뚜렷한 회복기미도 없는 상황이다. 여러모로 군산조선소 정상화는 단기간 내 해결되기 역부족이다. 특히 2년의 시간을 기다릴 수 없다는 것이 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군산 조선업생태계 붕괴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2년 뒤 기반마저 존재할지 의문이다.

조선업황의 회복과 현대중공업의 수주회복 등의 전제 조건이 충족될 때 군산조선조 재가동이 이뤄질 것이다. 현재까지는 희망적이지 않다는 점이 더욱 안타까운 상황이다. 민간기업을 정부가 압박하는 것도 이미 한계점을 드러냈다.

이젠 전북 내부에서 참신하면서 실행력을 갖춘 발전방안이 나와야 한다. 정부가 지원의 의지를 피력할 때, 조선소 가동중단의 피해를 충분하게 메울 수 있는 방안이어야 할 것이다. 정부지원책 이상의 합리적 방안도출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런데, 잠잠할 따름이다. 군산조선소 2019년 재가동의 약속만을 믿고 또 다시 2년을 기다릴 수는 없다. 새 정부가 출범하면 연내 정상화가 될 것이라는 희망은 이미 무너졌다. 현실적인 대안을 업계와 충분히 논의하고, 정부와 협의해 나가야 한다.

또한 협력업체와 근로자, 군산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이 조기에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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