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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전남·경북 등 지리사권 ‘케이블카’ 재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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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전남·경북 등 지리사권 ‘케이블카’ 재시동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5.09.03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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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승인에 따라 지리산권도 설치 가능성 높아져

정부가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조건부로 승인하면서 지리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추진 중인 전북과 전남, 경남 등 3개 시도의 움직임이 본격화고 있다.

환경부가 지난달 28일 강원도 양양군이 신청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조건부로 승인하면서 추가적인 케이블카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 동안 환경파괴 논란과 환경단체의 거센 반발로 수면아래 가라앉았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도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승인에 따라 재추진되고 있다.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은 전북 남원시와 전남 구례군, 경남 함양군과 산청군 등 3개 시도, 4개 시군이 수년째 추진 중이지만 환경파괴 논란이 제기되면서 탄력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환경부가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승인한 이후 지리산 등 전국 주요 관광지에서 케이블카 설치사업이 다시 추진되고 있다.

지리산권역에서는 경남이 가장 적극적이다. 전북과 전남은 지자체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과 달리, 경남도의 경우 도 차원에서 함양·산청 2개 노선을 단일 노선으로 추진하고 나섰다.

경남도 서부권개발본부와 산청군·함양군은 지난달 31일 대책회의를 갖고 단일노선 구간확정과 공원계획변경 용역, 환경영향평가 용역 등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집중 논의를 벌이기도 했다.

전남도는 전북과 경남 등 3개 시도간의 합의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추진 중인 4개 시군별로 사업신청서를 제출, 환경부에서 선정하자고 건의한 상태다.

전북은 지난 2009년 남원시가 지리산케이블카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면서 7년째 추진 중인 가운데 지난해 7월 시도지사 대통령간감회에서 송하진 지사가 설치를 건의하기도 했다.

남원 케이블카 노선은 당초 반선 뱀사골 계곡에서 반양봉 구간이 추진됐으나 지난해 10월 ‘운봉 허브밸리~바래봉(2.1km)’ 구간으로 변경하고 총 2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처럼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이 가속화되는 배경은 박근혜 정부가 산악지대 관광활성화 정책 등 관광산업 육성에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추가 선정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8월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지시한지 1년 만에 승인이 이뤄졌고,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도 승인이 예상된다.

특히 정부가 설악산 케이블카를 승인에 앞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도 긍정적인 검토에 들어간 사실이 최근 심상정 의원(정의당) 의원에 의해 주장되면서 지자체의 관심이 더욱 커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와 관련 환경부 정책 변화 등을 예의주시하면서 남원시와 공조를 통해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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