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수의 도내 공립박물관이 ‘애물단지’란 오명을 뒤집어쓰며 지자체의 재정압박을 가속화시키는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한다.
1일 평균 관람객이 100명도 못 채우는 곳이 수두룩하고 내년 수억원의 운영비를 지출해야만 하는 상황은 과연 도민의 혈세를 짜내 설립해도 되는지 등 존재 자체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도내 공립박물관은 익산 5곳 등 23개 이른다. 이 곳은 수억원에 달하는 국비와 지방비가 투입돼 지어졌고, 매년 운영에 필요한 예산도 많게는 2억원을 상회한다. 반면 공립박물관이 과연 도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느냐를 따졌을 때는 입이 열 개라도 할말이 없는 형편이다. 방문객 수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진정으로 박물관이 맞는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외면받고 있다.
임실군의 신평생활사박물관의 경우를 보면 도민이 납득하기 힘들 정도다. 2012년 한 해동안 신평생활사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이 고작 400명이라고 한다. 하루에 한 명을 간신히 넘는 실정인데, 이 정도면 박물관으로 부르기도 무색하다.
정읍 고부민속유물전시관도 마찬가지다. 2012년에 불과 3000명이 찾았는데, 1일 평균 10명도 되지 않는다. 기준을 조금 확대해 하루 평균 관람객이 100명을 넘지 못하는 공립박물관은 무려 7곳이다. 전체의 30.4%다.
관람객이 거의 찾지 않는다는 것은 수익 악화란 말과 같고, 이는 곧 박물관을 운영하기 위한 막대한 예산을 고스란히 지자체가 책임지며 이 예산은 곧바로 주민의 주머니에서 나간다.
35억원을 투입해 마련한 고창 판소리박물관은 지난해 입장료로 고작 648만원의 수익을 냈다. 반면 운영에 들어간 예산은 1억9446만원이다. 가히 ‘밑빠진 독에 불 붓기’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이같은 상황은 지금까지의 공립박물관 건립이 지역주민의 문화 향유 기회, 지역자원의 보호와 계승, 관광객 유치 등의 목적보다는 단체장의 치적쌓기나 보여주기식 행정의 대상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박물관을 짓기 전에 과연 이 시설이 필요한지, 건립 이후 운영을 어떻게 해나갈지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기본이 무시된 것이다.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하면서 매년 수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라고 공립박물관이 세워진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