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에 의하면 올 상반기 동안 전북도가 기록한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은 3건에 400백만불에 불과하다. 전북과 비슷한 상황을 보인 곳은 전남 등 일부 1~2개 시·도에 그친다.
하지만 신고액이 아닌 도착 금액으로 볼 때 전북의 외국인 투자유치는 실망 그 자체다. 올 상반기 동안 도착금액을 기준으로 한 전북의 외국인 투자유치는 ‘제로(0)’다. 17개 광역 시·도 가운데 도착을 기준으로 한 건수나 금액이 하나도 없는 것은 전북이 유일하다.
신고나 도착 기준 모두를 고려할 때 전북의 상반기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은 사실상 최하위라는 얘기다.
이같은 상황은 하반기 세계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등 외국인 투자 확대의 가능성에 따라 호전될 개연성이 있다. 반면 국내 투자 활성화의 지연, 지속적인 일본 엔화의 약세 등 위험요소도 상존하고 있어 개선을 장담할 수 없다.
다만 이 시점에서 우리가 중요시해야 할 것은 외부적인 원인을 탓할 게 아니라, 과연 외국인 투자유치의 내실화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냉철한 자가 판단이다. 즉 실현 가능성에 대한 분석이나 외국인 투자기업의 실체 등을 중요시하기 보다는 보여주기식 행정을 위한 외국인 투자유치를 악용하지 않았는지를 곱씹어봐야 한다.
지금까지 전북도가 맺은 수많은 외국인 투자유치 양해각서(MOU) 가운데, 실제 투자로 이어진 것이 과연 몇 개인지부터 따져보면 왜 이토록 전북의 외국인 투자유치가 바닥 수준인지를 예단해볼 수 있다. 일부 MOU는 전시행정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돼 왔고, 심지어 몇 개는 아예 상대 외국인 투자기업의 실체도 검증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됐다.
그만큼 외국인 투자유치는 MOU체결에 따른 신고도 중요하지만, 이를 실제 투자로 이끌기 위한 노력은 더하다. 올 상반기 7건에도 무려 1억1400만불의 외국인 투자금액이 도착한 전남도가 대표적 예다.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이 현실화됨으로써 덩달아 국내 투자도 활성화도 유도하는 체인 리액션(연쇄반응)의 효과가 구현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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