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추진의 역사는 21년을 거슬러 올라간다. 21년의 난제가 앞으로 두 달여 후 해소될지 주목된다.
전북은 광역도시는커녕, 인구 100만의 대도시도 없다. 정부의 지역중추도시권 육성정책은 도시규모에 따라 사업규모가 달라질 공산이 크다. 통합시 출범은 전북발전의 큰 틀에서 멀고도 험하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임은 분명해 보인다.
주민투표는 찬반 여론이 팽팽한 완주군민 대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지역은 시민들의 찬성률이 높아 시의회 의결로 결정된다.
결국, 양 지역의 통합은 완주군민들의 선택에 달려 있다. 2009년 이미 한 차례의 실패와 논란을 경험했다.
시행착오 탓일까. 전주?완주 통합의 분위기가 4년 전과 확실하게 달라졌다. 본보가 창간 10주년을 맞아 여론조사전문기관인‘(주)리얼미터’에 의뢰해 이달 7일과 8일 양일간에 걸쳐 만 19세 이상의 전주시민 750명과 완주군민 750명등 총 1500명을 대상으로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찬성의견이 완주 51.2%, 전주 87.7%로 각각 조사됐다.
당초 예상대로 전주시민의 찬성의견은 압도적이었다. 완주지역의 통합 반대의견은 찬성의견 보다 9.4%p 낮은 41.8%로 절반을 넘지못했다. 6월 주민투표에 참여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64.9%가‘반드시 투표 할 것’으로 응답해 적극투표 층으로 분류됐다.‘가급적 투표할 것’이라는 응답도 21.8%에 달하는 등 전체적으로 투표참여 의향이 86.6%로 매우 높아 주민투표 유효 투표율(33.3%)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완주군민들은 통합이 지역발전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장동력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통합이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대전제에 동의하고 있지만, 통합 이후의 전주시 흡수통합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 통합 자체를 반대하기 보다는 향후의 부작용 최소화의 제도적 장치와 담보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상생발전사업과 통합시 발전비전이 마련됐다. 계획은 그저 계획일 뿐이다.
실행력을 담보해야하며, 전북도지사와 전주시장, 완주군수는 물론 양 지역 정치권도 통합이 성사되면 기존의 약속이행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통합 이전보다 더 심한 부작용과 저항에 봉착할 것이 불보듯 뻔하다. 통합성사와 동시에 통합 이후의 예상 가능한 문제점에 대한 대책도 강구해야 할 시점이다. 통합의 효과가 골고루 미치지 않으면 통합할 이유가 없지 않는가.
경제적 이득이나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완주군민의 입장에서 정서적 동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가시적 정책대안이 제시되고 담보되어야 한다.
이번 본보 여론조사에서 나타나 것처럼 장기적 관점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이들이 그렇게 많은 것 같지 않지만, 당장 통합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지역과 계층에 관한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통합되는 완주군민의 요구에 대한 우선적 배려가 필요한 소이(所以)이다.
박종덕 / 정치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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