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도내 산업 전반에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피해최소화를 위해서는 현지 복구 속도가 최대 관건으로 전망된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일본 대지진 복구비가 135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경제분야 피해최소화를 위해서는 도로와 항만 등 SOC 인프라 복구여부가 최대 과제로 점쳐지고 있다.
이는 농수산식품분야의 대일 수출과 함께 산업분야 원자재 수입 등을 위해서는 SOC 인프라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실제 도내지역 신선농산물 수출은 부산항과 광양항에서 선적해 하역은 바이어의 요청에 따라 시모노세키항과 하카다항에서 통관 후 철도 운송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가공농식품도 부산항과 광양항에서 선적해 바이어별 수요처에 따라 일본 전역으로 운송되며 60% 이상이 도쿄와 오사카에 하역된다.
이런 상황에서 도로와 항만 등의 복구가 지연될 경우 물류비용 증가 등으로 피해가 불가피하다.
대일본 제조업분야 수출입 품목에 있어서도 도로 등의 복구기간이 교역조건의 변동 가능성으로 지목되고 있다.
도내 주요 수출품목인 정밀화학원료와 합성수지, 농약 및 의약품 등으로 이를 수입하는 일본내 기업이 대부분 지진피해 지역 밖에 있어 직접적인 수출액 감소 등의 피해는 단기적으로 없지만 도로 등 복구기간이 장기화되면 반도체 등 일부품목은 물류수송에 따른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또 도내 기업들은 일본으로부터 수출용 원자재와 함께 자본재 관련 수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진피해 장기화로 도내 수출업체들의 설비투자와 관련한 원자재와 자본재 수입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일본으로부터 부품을 활용한 수입업체(기타 석유화학, 정밀화학 등)의 추가 수출 위축과 올해 들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일부업체(이전기업, 증설투자)들의 설비투자 지연 등의 후폭풍이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현재 정확한 피해를 추산하기 힘들지만 비축원료 등으로 큰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피해복구가 장기화될 경우 도내 산업분야 전반에 걸쳐 수출·입과 관련한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속한 복구여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운협기자